1. 중·고등학생 교복구입비도 소득공제 받을 수 있음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경우 자녀의 교복 구입비에 대해 서도 자녀 1인당 50만 원까지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   사  례  >>

일반교육비 교복구입비 공제가능교육비      설명
280만원 40만원 300만원 교육비소득공제
한도300만원
300만원 60만원 270만원 교복구입비
공제한도 50만원

 교복전문판매점에서 신용카드·현금영수증으로 구입한 교복구입비는 연말정산간소화 홈페이지에서 조회 할 수 있습니다.
* 지난해부터 교복전문판매점들로부터 교복구입비 자료를 제출 받아 연말정산간소화 홈페이지를 통해 제 공하고 있음

 2.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대한 소득세 3년간 전액

면제 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15세 이상~29세* 이하인 청년이「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비영리기업 포 함)으로서 일정한 중소기업체에 2012년 1월 1일부터 2013년 12월 31일까지 취업한 경우 당해 중소기업으로부터 수취하는 근로소득으로서 취업 일로부터 3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까지 발생한 소득에 대해 소득세 전액을 감면합니다.
* 군 복무, 공익근무 등 병역을 이행하고 입사하는 경우 계약 체결일 현재 연령 계산시 6년을 한도로 당해 복무 기간은 빼고 계산한 연령이 29세 이하(만 30세 미만)인 사람 포함

 3. 맞벌이부부의 연말정산 노하우

맞벌이 부부의 경우, 소득이 많아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배우자가 생계를 같이하는 직계존속·자녀·형제 자매 등 부양가족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으면 절세효과가 커집니다.
* 다만, 특별공제 중 최저 사용금액이 있는 의료비(총 급여의 3%), 신용카드 등(총 급여의 25%)은 총 급여가 적은 배우자가 지출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도 있음. 직계존속·형제자매에는 배우자의 직계존속(장인· 장모, 시부모 등) 및 형제자매(처남, 시누이 등)를 포함 합니다. 다만, 부양가족에 대한 소득공제는 맞벌이 부부 중 1 인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는 서로에 대한 공제를 받을 수 없으나, 의료비는 예외적으로 배우자를 위해 지출한 금액만큼 본인이 의료비 공제 가능합니다.(단, 배우자는 동일 금액에 대해 의료비 중복 공제 불가능)

□ 맞벌이 부부가 주의해야 할 연말정산

다자녀 추가공제(2명 100만 원, 3명 300만 원)는 기본공제 받는 자녀수로만 계산하므로, 두 명인 자녀를 부 부가 각각 기본공제 받은 경우에는 다자녀 추가공제 불가능합니다. 자녀 양육비 추가공제(1인 100만 원)만큼은 기본공 제를 누가 받는지 관계없이 부부중 1인이 선택해 공제 가능합니다. 부양가족의 교육비·의료비·신용카드 등 특별공제 도 부부 중 기본공제 받는 1인만 공제 가능합니다. 맞벌이 부부가 가족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결제자 기준이 아닌 카드 사용자(명의자) 기준으로 신용카드 공제 가능합니다.

◈ 미리준비해야할 사항
○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월세 소득공제를 받고 자 하는 근로자는 월세 외의 보증금이 있는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증서에「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확정일자를 받아야 하고, 주민등록표 등본상의 주소지와 임대차 계약서의 주소지가 같도록 전입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오피스텔은 2013년 8월 13일 이후 지급하는 월세 액부터 공제가능
*전입신고 이후에 확정일자를 받은 경우 확정일자를 받기 전에 지급한 월세액도 공제가능. ○ 휴대폰 번호가 변경된 경우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www.taxsave.go.kr) 또는 현금영수증 상담센터(☎ 126-2번)에서 전화번호를 변경하여야 합산된 금액으로 연말정산간소화에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를 변경 등록했다면,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에서 다음날부터 종전번호와 바뀐 번호의 사용금액이 합산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12월 2일부터 01X 등의 번호가 010으로 자동전환된 경우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등록번호도 자동 변경됨

○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를 더 받고자 하는 경우 근로자 본인과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최저사 용금액(총 급여액의 25%)을 초과하여 사용하였다면, 연도말까지는 선불(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거나 전통시장을 이용할 경우 30%의 공제율과 함께 100만 원을 추가로 더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성년(19세 이상, ’94.12.31. 이전 출생)이 된 자녀의 소득공제자료 제공동의 연말정산간소화홈페이지 신 청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성년이 된 자녀의 소득공제 증명서류를 조회하려면 해당 자녀가 직접 소득공제 자료제공 동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군에 입대하였거나 입대할 자녀가 있는 근로자 는 미리 자료제공 동의를 신청하도록 해야 편리합니다.
* 미성년 자녀의 소득공제 자료는 별도의 동의절차 없이 조회 가능함

○ T-머니 교통카드 등의 경우 관련 카드회사 홈페이지에서 소득공제카드로 카드번호를 등록해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소득공제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 습니다.
* 근로자의 자녀가 어린이·청소년 카드로 등록한 경우 근로자(보호자)가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미 성년자 자료제공동의 신청을 하면 조회가 가능하고, 공 제받을 수 있음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