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민선 8기 집행부와 시의회가 시 예산을 두고 내홍을 겪고 있다.

최근 들어서 ‘보훈명예수당’으로 촉발된 대립이 정쟁에서 나아가 집회와 단식농성으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여소야대 형국인 안성시의 경우, 민선 8기 출범 직후부터 크고 작은 대립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안성시는 시의회를 납득시키지 않은 채 예산안을 편성하는 가하면, 이에 질세라 시의회 측은 집행부에서 올린 조례 및 안건을 전부 부결시키거나 무기한 연장하는 등의 보복성 의정을 행하고 있다.

시민을 위해 조속히 집행되어야 할 정책들이 집행부와 시의회 간의 대립으로 인해 의회에 계류되거나 무기한 연장되고 있는 셈이다.

아울러, 안성시의회 내부적인 대립으로까지 번진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의원들이 집행부와 대립하는 의원들과의 마찰로 인해 지난 15일부터 안성시청 정문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설상가상으로 일부 안성시의회 의원들이 단식농성을 진행한다는 이유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위)까지 정회되는 등 시민을 위한 의정과 점점 멀어지고 있다.

안성시와 안성시의회가 하루빨리 시민을 위한 시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대화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다. 

정쟁, 정책적 토론, 그리고 의무는 서로 구분돼야 한다.

민생과 관련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안건과 조례의 경우에는 서로 대립할지라도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야 한다는 뜻이다.

반대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한 경우라면, 보류를 통해 집행부와 시의회 간 건설적인 논의가 진행되어야 한다.

현재 안성시민들은 안성시와 시의회의 대립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시민을 위한 행정을 집행하는 지자체와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시의회의 궁극적 목표는 결국 시민을 위한 행정과 의정인데 불구, 정작 둘의 갈등으로 존재 목적에 의문이 든다는 것이다.

안성시와 시의회는 시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선출직 투표 제도는 그들에게 기득권의 동아줄과 권리만을 부여한 것이 아니다. 

시민을 위해 꼭 필요한 권리를 행사하고, 시민을 위해 열심히 활동하라는 의무가 함께 담겨 있는 것이다.

여·야 의원들의 정쟁도 마찬가지다.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권리를 행사하면서 실력 행사하는 것이 아닌 시민을 위해 자신들의 정책 실력을 발휘해야 한다.

현재 정회가 선포된 ‘제213회 임시회’가 안성시와 시의회 간 대립을 멈추고 안성시민만을 위한 행정과 의정의 한 걸음이자,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