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성시의회,“환경교육재단 조례안 올해 안으로 제정”

 - 소각장 주민지원협의체, “의견 조율 이후 새로 협약서 작성”

안성시 환경교육재단 설립을 두고 벌어진 안성시 쓰레기 대란(본지 3월 8일자 1면 보도)이 점차 해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5일 안성시자원회수시설(소각장) 주민지원협의체(이하 협의체)가 ‘상호협약서 백지화’를 주장하며 쓰레기 대란이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이후 안성시의회에서 협의체의 요구안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앞서 협의체는 지난 15일 ‘최종 입장문’을 통해 80톤 소각장 증·신축 협약서 전면 백지화 및 내구연한 3년 초과한 소각장 즉시 폐쇄 등의 내용을 주장했다. 

이에 안성시의회는 협의체의 의견을 수용해 올해 안으로 「안성시 환경교육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한다는 입장을 시와 협의체로 전달했으며, 협의체는 지난 20일 이에 대한 입장을 답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통해 안성시의회와 협의체는 ▲올해 안으로 「안성시 환경교육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제정 ▲환경교육에코센터 개청 후 1년간은 안성시 직접 운영 등에 대해     서로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 기존 협약서는 이미 백지화 된 만큼 새로운 협약서가 작성돼야 한다.

안성시 관계자는 “서로 조율해야 할 부분이 남아 있어 아직 결정된 사항은 아니다”라면서도 “양측의 입장이 큰 틀에서는 다르지 않기 때문에 협의를 도출하기 위해 의견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쓰레기 대란이 끝날 조짐을 보이는 것과 별개로 쓰레기 성상 불량으로 인한 문제는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실제로, 안성시에서 수도권매립지로 보낸 쓰레기 운반차량 중 2대가 성상 불량으로 적발돼 안성시가 벌점가산금을 내야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협의체 박영숙 사무국장은 “제대로 된 재활용 교육 및 정책을 통해 사회적인 측면, 경제적인 측면,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안성시는 오는 28일 쓰레기발생 감축과 자원순환 촉진 방안 등 쓰레기 문제 해소를 위한 ‘안성시민 300인 원탁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안성시는 이날 원탁토론회를 통해 안성시 생활쓰레기 발생부터 수집·운반·처리 등 현안사항과 쓰레기 문제해소를 위한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 실천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송석근 안성시 자원순환과장은 “안성시민 300인 원탁토론회를 통해 쓰레기 감축을 위한 정책에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가 담길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