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김상곤(평택1) 의원은 지난 14일, 제36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진위면 견산리 중앙배수로 확장 및 마산리 용수로 지중화사업 지원을 촉구했다.

김상곤 도의원은 “예로부터 평택 진위지역은 장호뜰 지역을 중심으로 주로 쌀 농사를 짓던 곡창지대로, 지금도 농업에 종사하는 지역주민들이 많다”며, “최근 견산리 일원 농경지는 집중호우로 인한 상습 침수가 발생하고 있으며, 침수농지가 9만 2,243㎡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상습 침수는 배수개선사업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나 견산리 농경지는 하북중앙배수로의 폭이 좁고 배수로에 퇴적토가 쌓여 배수가 원활하지 않다”고 지적하며, “해당 지역은 올해 수리시설 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교부금을 받아 일부 구간의 공사를 실시한다”고 부연했다.

또 “57억 원에 달하는 공사비가 제때 확보되지 못해 일부 구간의 정비로 끝나지 않도록 예산을 확보해 조속한 시일 내에 준공될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 달라”며, “50년 이상 된 마산리 용수로는 최근 안전점검 결과, 교각부 및 지수판의 노후화가 심각하다. 최근 낙하물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라인 및 낙하물방지망을 설치했으나, 임시조치에 불과해 근복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이라는 말이 있듯이 농촌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수리시설 개선이 필수적이다”라며, “농민들이 마음 편히 농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견산리 중앙배수로 확장 공사와 마산리 노후 용수로 지중화사업 추진에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재정을 지원해달라”고 건의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