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난방비 지원 확대가 ‘주요골자’

 - 시의회의 촉구, 과연 관철될까?

올 겨울 전국적인 한파와 더불어 난방비 상승으로 인한 시민들의 가계 부담이 늘어가는 가운데 평택·안성시의회에서 각 집행부에 난방비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먼저 평택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지난달 30일, 난방비 폭등에 따른 평택시 차원에서의 신속한 긴급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난방비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산층 서민을 포함한 노인·장애인·노숙인 등의 취약계층 및 사각지대에 대한 다각적인 실태 파악과 함께 관련 대책을 마련하고, 집행부에서 취약계층 난방비 긴급 지원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한 것이다.

평택시의회 최재영 의원은 “가뜩이나 어려운 경기에 각종 공공요금이 대폭 인상돼 민생이 시름하고 있다”며, “중앙정부는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고 미봉책으로 면치(부끄러움을 면함)하려 한다”고 전했다.

이어 “평택시 자체적으로라도 신속하게 난방비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서 시민의 고통을 덜고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평택시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평택시 복지 관련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재 취약계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은 내부적으로는 검토 단계에 있다”면서 “그러나 어떤 식의 지원 방향이 될지는 현재로서는 정해진 바는 없다”고 설명했다.

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 또한, 지난달 31일 폭넓은 난방비 지원을 위해 100억 원 상당의 추경 편성을 안성시에 제안하는 등 난방비 지원 확대를 촉구했다.

앞서 안성시는 지난 7일 진행된 ‘제210회 안성시의회 임시회’의 안건으로 난방비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했다.

해당 예산안에 따르면, 시는 관내 취약계층 5,342가구에 5억 8,762만 원을, 관내 어린이집 147개소에 2억 2,400만 원, 가금농가 60개소 1억 5,000만 원, 시설원예 농가 및 법인 241개소에 약 3억 3천여만 원을 지원하는 등 총 13억 원의 난방비 지원 예산을 편성했다.

이에 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지원 대상을 신혼부부·다자녀, 자영업자·소상공인, 경로당을 비롯한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으로 대폭 확대하고 지원 예산을 100억 원 가량 추가해 편성하는 방안의 검토를 요청했다.

안성시의회 최호섭 의원은 “이번 난방비 대란과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 폭넓은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그동안 시 예산을 알뜰하고 꼼꼼하게 관리해 왔다”며, “금번 추경을 통해 난방비 폭탄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안성시민들에게 신속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국회에서는 난방비 폭등 및 고물가로 인한 국민들의 가계 부담을 낮추기 위한 대책으로 국민 80%에 소득수준별 10만 원에서 최대 25만 원을 지원하는 에너지 물가지원금이 제안되기도 했다. 경기도에서는 도비 200억 원을 긴급 투입해 노인가구·장애인가구·경로당·지역아동센터 등 난방취약계층 긴급지원을 결정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