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보건소는 겨울철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이 빈번히 발생하므로 식중독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는 급성위장관염을 유발하는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로 -20℃ 이하의 저온에서도 장기간 생존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며 오염된 식품과 음용수, 감염자와 접촉한 물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파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어린이나 노약자 등 면역 취약 계층은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수 있어 예방이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씻기 ▲음식은 75℃(어패류는 85℃), 1분 이상 익혀 먹기 ▲칼, 도마 구분 사용하기 ▲물 끓여먹기 등 식중독 예방법 준수는 물론, 사람 간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용변 또는 구토 후 변기 뚜껑 닫고 물 내리기 ▲문고리, 장난감 등 공용 시설 및 물건 소독 등을 통 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구토, 설사 등 노로바이러스 의심 중상이 있는 사람은 음식 조리 참여를 즉시 중단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고, 증상이 회복된 후 집단생활시설(학교, 학원 등) 등원을 자제하며 최소 2일까지는 조리에 배제하는 것이 좋다. 

나경란 보건소장은 “노로바이러스는 전염력이 강해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며 “식중독 예방을 위해 손씻기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하여 식중독 예방 관리에 더욱 힘써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