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지난 18일, 안성맞춤아트홀에서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안전한국훈련’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재난 책임기관의 내실 있는 훈련을 중점에 두고 재난 대응 역량 강화와 관계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범국가적 훈련이다.

이번 훈련은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발생 상황을 가상해 실시했으며 안성시, 안성소방서, 안성경찰서 등 13개 기관에서 약 200명이 참가해 각자의 역할을 점검하고 임무를 명확히 숙지하는 등 유기적인 재난대응 체계를 확립했다.

특히 다중이용시설 화재에서 취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신속한 상황전파와 응급구조 등 현장 대응에 중점을 두고 화재 상황 전파 및 초기 대응, 통합지원본부 가동, 화재진압 훈련, 현장지휘소 및 응급의료소 운영, 통합지원본부의 재난현장 수습 등 5단계로 진행됐다.

시는 이번 훈련이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대형 재난에 대한 부서 및 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안성시 안전수준 제고 및 안전문화 정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해 시민의 안전과 생명, 재산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들도 안전한 안성시를 만드는 일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