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의료취약계층 시민들이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고 건강하게 동절기를 보낼 수 있도록 취약계층 5,400여 가구를 대상으로 내년 3월까지 한파대비 방문건강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전문 인력 간호사 등 12명으로 구성된 방문보건인력을 지역 맞춤형 담당제로 편성하여, 의료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취약계층 가구에 보온용 목도리 등을 제공하고, 경로당을 방문하여 한파 시 유의할 건강행동 교육 자료를 배부하고 혈압·혈당 등 기초검사를 통해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또한, 한파 주의보·특보가 발령되면 65세 이상 노인과 영아는 가능한 바깥활동을 줄이고 실외활동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가벼운 옷을 여러 벌 겹쳐 입고, 옷이 젖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모자, 장갑, 마스크 및 목도리를 착용하도록 안내했다.

특히, 홀몸 어르신들에게는 전화와 문자를 통해 한파대비 건강수칙을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응급상황 시 119연락과 응급처치 요령을 교육하여 한랭 질환으로 인한 취약계층의 피해를 최소화했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최근 급격히 기온이 떨어지면서 독거노인과 거동불편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주변 이웃 및 친지 중에 노인이 있다면 거주공간에 난방이 잘 되고 있는지 여부를 자주 확인해달라”고 당부하였고, “추위에 취약한 시민들이 따듯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는 등 건강취약계층 대상 방문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