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중앙도서관이 오는 16일과 23일 저녁 7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세계, 그리고 한반도’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첫 번째 강연에서는 김준형 한동대 교수가 러-우 전쟁으로 초래된 '세계와 한반도 정세 변화'를 이야기할 예정이다. 러-우 전쟁의 배경과 이로 인한 세계정세 변화, 동북아시아 정세, 한반도 안보 변화에 대해서 강연한다.

김 교수는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정치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김 교수는 1999년부터 한동대학교에서 재직 중이며, 2018년부터 2년간 국립외교원장을 맡은 국제 정치 전문가다. ‘KBS 일요진단’, ‘EBS 초대석’ 등 다수 TV 프로그램에 출연한 경력이 있으며 ‘대전환의 시대, 새로운 대한민국이 온다’, ‘영원한 동맹이라는 역설’ 등 다수를 집필한 바 있다.

두 번째 강연에서는 박정호 명지대 교수가 러-우 전쟁으로 요동치는 '세계 경제와 우리 경제 영향과 전망'을 강의한다. 러-우 전쟁으로 인한 세계 경제의 변화, 미국의 금리상승과 이에 따른 국내 경제 영향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박 교수는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에서 경영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세계 4대 컨설팅회사인 Mckinsey&Company와 KDI 전문연구원을 거쳐 2019년부터 명지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KBS 최강시사’, ‘한국경제 미네르바 클라스’ 등의 프로그램에 경제전문가로 출연하고 있다. 저서로는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박정호의 이기는 창업’ 등 다수가 있다.

안성시 도서관 관계자는 “두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는 강연인 만큼, 러-우 전쟁이 세계 정세와 경제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니,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본 강연은 중앙도서관 다목적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청소년 및 성인 150명을 대상으로 한다. 참가 신청 및 기타 상세사항은 안성시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678-5313)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