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차 보조금 46% 미집행

- 경기도 내 수소충전소 22개소

- 홍기원 의원“지역 균형에 맞는 충전소 등 기반시설 확충 시급”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기원 국회의원(평택 갑)은 지난 22일 수소차 보조금 미집행 현황과 관련 인프라 확충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앞서 충전소 등 수소차 관련 인프라의 부족으로 인해 경기도 수소차 보조금은 절반에 가까운 46%가 집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기차 보조금 조기 고갈과 대비되는 상황이다.

홍기원 의원이 경기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도는 2021 수소승용차 3,699대를 배정해 보조금 124억 원을 집행하기로 계획했으나 57억 원(46%)이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정부에서 수소차 보급 물량 증가를 통한 대기환경개선 효과를 위해 지자체에 국비를 보조하고 있으나, 수소차 수요에 맞춰 확대돼야 할 충전소를 비롯한 기반시설이 구축되지 않아 소비자의 수소차 구매가 저조함에 따라 보조금 지급도 부진한 상황이다. 

실제로 경기도 내 수소차 보급 대수는 5,671대인 데 비해 수소충전소는 22개소에 불과하며, 지역별 설치 편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212대의 수소차가 등록된 안성시의 경우에는 3개소의 충전소로 1곳당 71대의 차량을 감당하고 있으며, 150대의 수소차가 보급된 시흥에서는 단 한 기의 수소충전기도 설치돼 있지 않은 실정이다.

충전소가 단 한 개도 설치되지 않은 지자체도 18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지자체의 수소차 이용자들은 충전을 위해 다른 지역으로 ‘원정 충전’을 다녀와야 하는 상황이다. 

홍기원 국회의원은 “정부가 수소차 보조금 지급에만 열을 올리고 정작 운전자들의 가장 큰 고충은 충전소 등 기반시설이 부족한 측면인 것을 놓치고 있다”며, “초기 비용이 들더라도 지역 균형에 맞게 기반시설을 마련해 소비자들이 걱정 없이 수소차를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게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한편, 보조금 예산액에 비해 미집행액이 가장 높은 지역은 양주로 13억 원을 배정했지만, 11억(85%)이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부천, 구리, 양평, 의정부, 파주, 남양주, 안양, 광명, 시흥, 수원이 뒤를 이었으며, 모두 미집행률이 60%를 넘어선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