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안성시 신청 노선으로는 난항 … 국토부 설득 중요 

 - 김 의원·안성시청·국토부, 공도~강남 M버스도 추진 협의

김학용 국회의원(안성)은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안성 직행 광역버스, M버스 유치를 위한 합동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그간 안성 시민들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시외버스의 운행이 50% 이상 줄어 교통 불편을 심각하게 느끼는 상태였으며, 이에 더해 광역버스에 비해 2배 이상 비싼 요금을 내고, 알뜰교통카드 환승 할인도 받지 못하는 등 타지역 대비 많은 교통비 부담을 감수해야 했다.

이에 김학용 의원은 지난 8월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간담회를 가진데 이어 지난달 28일에도 국토부와 안성시청 합동으로 올해 안성시가 신청한 안성~강남역 노선의 진행 상황을 점검했으며, 이 과정에서 노선 신설을 위한 법적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여객자동차법 시행규칙」 제8조에 따르면, 버스 신설 노선은 기점과 종점 사이의 최단 운행경로를 기준으로, 기점 행정구역 경계로부터 50km 이내를 충족하거나, 이를 초과할 경우 운행시간이 단축되는 경로로 설계돼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현재 안성시가 신청한 노선은 둘 중 어느 하나도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안성시가 신청한 노선은 총 52.1km로 50km 기준을 초과했으며, 기존 시외버스 노선 및 정류장과의 차별성이 없어 운행시간도 단축하지 못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의견이다.

이날 회의에서 김학용 의원은 국토부 관계자에게 법적 거리 제한 규정을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 안성시에 불합리한 거리 제한 규정 개선에 착수해달라고 당부했으며, 안성시청 관계자에게는 노선 타당성 평가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잠재수요, 통행시간 단축, 차고지 확보, 노선 차별성 등에 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김학용 의원은 “그간 서울로 가는 직행 광역버스, M버스 추진을 위해 많은 노력들이 있었지만, 더 이상 늦어져서는 안 된다”며, “올해 연말에는 반드시 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국토부를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김 의원은 “공도-강남 M버스 노선, 정류장 신설과 관련한 시민들의 의견도 적극 수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