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6일‘알파탄약고 이전 비상대책위원회’결성

 -“명확한 계획 제시되지 않을 시 대규모 집단행동 불사”

고덕국제신도시 주민들이 오랫동안 신도시 한 가운데 방치되다시피 한 ‘알파탄약고 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알파탄약고 이전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지난 18일, 평택시청 브리핑룸에서 ‘알파탄약고 이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비대위는 ‘고덕국제신도시총연합회’, ‘고덕동 주민자치위원회’, ‘알파문화예술공원 추진위원회’ 등 3개 단체가 알파탄약고 이전을 위해 지난달 6일 결성한 단체다.

비대위에 따르면, 당초 알파탄약고는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LPP)에 의해 2008년까지 이전하기로 계획됐으나 현재까지도 이전과 반환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한 올해 2월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를 통해 반환되기로 한 3곳의 미군 기지에도 포함되지 않으며 사실상 이전이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이에 비대위는 “현재 고덕국제신도시 거주 인구는 2만 5천 명이 넘고, 7만 8천 명의 삼성반도체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다”며 “100만 특례시로 가는 평택시 인구 증가의 주축이 된 지역이지만 도시 한복판의 탄약고로 인해 안전권은 물론 교육권, 재산권 등 국민의 권리를 잃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알파탄약고 이전 범시민 1만 명 서명운동 적극 추진 ▲미군사령부, 국무총리실, 국방부, 평택시 등 관련 기관과의 직·간접 대화 추진 및 다양한 형식의 서한 전달 ▲미군 기지 앞 1인 릴레이 시위와 토론회, 집담회, 온라인 홍보 실시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황우갑 공동대표는 “지금까지 우리는 미군 측과 우리 정부의 약속이 이행되길 너무 긴 시간 기다렸다”며, “(알파)탄약고 이전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제시되지 않는다면 추후 대규모 집단행동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한편, 알파탄약고는 고덕국제신도시 3-2 공구 일원에 위치한 주한미군 군사시설로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에 의해 ‘군사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으며, 그로 인해 인근 건물의 신축 등이 제한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