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용 국회의원(안성)은 지난 26일 국회 입법 과정에 시민이 직접 제안하고 발의에 참여하는 ‘시민 입법 제안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최근 국회 법안 발의 건수는 크게 늘었지만, 불필요한 규제를 양산해 오히려 국민의 생활을 옥죄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제기된 가운데 시민의 생활 속 불편을 개선할 수 있는 법안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시민 입법 제안은 오는 8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 한 달간 접수를 진행하며, 공모에 채택된 수상자에게는 감사장 수여와 더불어 김학용 의원이 직접 제안 내용을 청취하고 법안 발의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다양한 시민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수상자의 수    는 제한 없이 운영될 예정이다. 

입법 제안은 김학용 의원의 페이스북 댓글 및 이메일(ansung24@naver.com) 등으로 자유롭게 접수할 수 있으며, 법안 발의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을 위해 형식에도 제한을 두지 않았다.

김학용 국회의원은 “국회의원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좋은 법을 만드는 것”이라며, “입법 권한을 시민과 함께 나누고, 시민의 제안을 토대로 더 나은 법을 만들고자 한다. 향후 입법 공모와 입법 진행 상황은 상세하게 공개하겠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