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의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와 관련해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3월 중순 긴급 추경으로 통과된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이 오는 6월 1일 예정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급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영찬 국민의힘 안성시장 예비후보를 비롯해 이순희 도의원 예비후보, 최호섭, 정천식, 안정열, 이중섭 시의원 예비후보 등 6명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이영찬 예비후보는 “국민의힘 후보자들도 그간 고생했던 소상공인께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에 대해서 적극 찬성한다”면서도, “코로나 확산세 정점을 지나 안정세에 접어들어 거리두기 방역지침마저 완화된 지금 시점에 집행한다는 점과, 무엇보다 긴급을 요하는 예산임에도 통과 즉시 집행하지 않고 선거 기간 즈음 집행한다는 것은 그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안정열 시의원 예비후보 또한 “국민의힘 현직 시의원들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전원 찬성했다. 말 그대로 긴급 추경이기 때문에 즉시 지급할 것이라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순희 도의원 예비후보는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은 추경 이전에 미리 지급계획을 수립해 추경 통과 즉시 지급했어야 하지만, 6.1 지방선거 목전에 지급한다는 것은 ‘선거용 퍼주기’가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안성시 관계자는 “선거를 앞두고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는 것은 일부 사례”라며, “폐점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저희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체된 것은 맞다. 그러나 대다수의 지원금은 4월부터 신청을 받았으며 즉시 지급하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안성시는 앞서 지난 3월 31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추경예산으로 157억 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관내 소상공인 5,726개소를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지만 추경 당시에도 지방선거를 의식한 ‘선심성 예산편성’이라는 논란에 직면한 바 있다. 

당시 김보라 시장은 “오미크론 발생 이후 안성시 역시 확진자 수가 100배나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세가 3월 말~4월 초에 정점을 찍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런 상황에서 8월에 추경을 하게 되면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이 너무 늦는다고 판단하여 안성시의회와 협의를 한 후 추경을 통과시켰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