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당마다 후보자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역대급 비호감 대선으로 불리는 지난 대통령 선거의 영향을 받은 탓인지, 이번 공천에서는 후보자들의 도덕성을 검증하는 기준이 이전보다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살인, 강도 방화 등의 강력범죄  또는 음주운전 등의 파렴치 범죄 뿐만 아니라 성폭행 범죄, 성매매범죄, 가정폭력, 아동학대, 투기성 다주택자 등을 모조리 공천심사에서 부적격 처리할 예정이다.

국민의힘 역시 강력범죄 및 음주운전을 비롯해 자녀 입시·채용비리, 병역비리, 단체 사적 유용, 성비위, 국적 비리 등 5대 부적격 기준을 새로 마련했다. 양 정당 모두 후보자의 도덕성과 청렴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처럼 기준을 둔 것이다.

공천 기준이 이전보다 강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일각에서는 ‘당연히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새삼스럽게 부적격 기준으로 삼는다는 것에 대한 지적이 나오기도 한다.

물론 후보자에 대한 검증은 필수적이다.

후보자 개인의 도덕성에 대한 제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지난 대선처럼 선거기간 내내 서로를 비방하는 네거티브만이 반복될 것이 자명하다. 

그러나 시민들이 바라는 것은 단순히 ‘전과가 없는 후보자’가 아니다. 

시민들을 위한 정책을 내놓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있는 후보자’가 필요하다. 당연히 전과가 없는 것은 기본이다.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세웠을지라도 후보자의 흠결에 가려진다면 결국 본말이 전도되기 때문이다. 

정치계에는 ‘최선이 안되면 차선을, 차선이 안되면 차악을 선택하라’는 말이 있다. 무엇이 됐든 선택을 하지 않는 것이 최악이라는 격언이지만 요즘 정치인에게는 ‘차악만 되도 괜찮다’는 면제부가 되는 것 같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철저한 후보자 검증을 통해 지난 대통령선거와는 달리 네거티브 전략 대신 순수한 정책 경쟁이 이루어졌으면 할 따름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