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추진하고 있는 ‘안성시 복합교육문화센터 건립 사업’과 관련, 정확한 재원조달계획과 투·융자심사 승인조건에 대한 계획 수립이 시급하며, 또 사업규모에 대한 현실적인 고려도 함께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난 27일 개회된 제132회 안성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김지수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하며 안성시복합교육 문화센터 건립 사업에 대한 시급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안성시는 지난해 7월 중앙투·융자 심사에서 지방채 150억원 발행과 여성회관, 청소년문화의 집 매각을 통해 50억원을 확보, 일반회계의 안전성을 유지하겠다는 계획을 올려 이를 조건으로 복합교육문화센 터건립 사업을 승인 받았으나, 시 의회 예산안 심사시 이에 대한 보 고누락에 이어 현재까지도 아무런 계획이 없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시는 조건을 이행할지, 말지 다시 말해 여성회관 및 청소년 문화의 집등 유사시설을 매각할지, 말지에 대해서도 아직 모르겠다는 아리송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유사시설 매각을 하지 않을 것이라면, 신속히 그에 대한 변경계획을 수립해 투· 융자 재심사를 받아야 할 것이고, 기존안대로 진행할 것이면 유사시설 매각에 따른 후속계획이 있어야 하며, 승인 조건은 사업 완료시점 인 2016년까지 이행하면 되나 계획이란 것은 사업진행 전에 나와야 하는 것으로 원칙을 벗어난 안일한 대처는 재정악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만약 시가 사업 변경하게 된다면 변경 안이 정부의 투·융자 재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채 사업이 중도에 표류될 수도 있고, 투· 융자심사를 지금처럼 형식만으로 여긴 채 조건을 이행하지 않다가 2017년에 가서 사업비에 522억원의 교부세가 삭감되는 사태가 벌어 질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복합교육문화 센터의 설계안에는 여성회관 기능이 전혀 반영돼 있지 않은 상황이기에 이 상태에서 기존 여성회관을 매각할 경우, 새로운 여성회관을 신축해야 할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어 재정건전성을 위해 여성회관 을 매각하겠다는 조건으로 중앙정 부의 심사를 받아놓고는 결과적으로 더 많은 예산을 지출하게 될 지도 모른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김 의원은 시 집행부에 대해 사업규모에 대한 현실적인 고려와 함께 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조달계획과 투·융자심사 승인조건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