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주사무소 선정 시·군 공모’ 결과, 안성시가 경기복지재단의 주사무소로 최종 선정됐다. 경기도는 지난달 27일 공모 결과를 발표하며 이 같은 사실을 밝혔다.

경기복지재단은

어떤 기관인가

경기복지재단은 경기도민들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부응하고, 복지서비스의 전문성을 증진하여 경기도민들에게 내실 있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출연된 복지전문 공공기관으로 2007년 11월 설립됐다.

출범 당시에는 ‘경기복지미래재단’이라는 명칭이었지만, 2009년 7월 조직 확대개편 이후 12월 지금의 경기복지재단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경기복지재단은 현재 정책연구기능과 도내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평가·인증·컨설팅 등 국가사무 대행, 사회복지시설종사자 및 복지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역량강화 교육, 경기도사회복지단체·기관과 네트워크 강화 및 민·관 협력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경기도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경기복지재단 주사무소 입지 선정 공고에 따르면 이번에 안성시로의 이전 규모는 약 81명 정도로 알려졌으며, 경기복지재단의 업무 상 외부인원의 유입도 상당할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복지재단 어떻게

안성으로 오게 됐나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2월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계획을 발표했다. 이전 기관은 경기복지재단, 경기연구원,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경기도농수산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총 7개 기관이었으며, 대상 시·군은 균형발전이라는 목표 아래 경기 북·동부 17개 지자체로 제한됐다.

이재명 도지사의 발표 이후 기존에 경기도 공공기관이 소재했던 ‘수원시의회’와 경기도 공공기관 직원들로 구성된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은 “의회 및 직원들과 소통 없이 이루어진 일방적인 기관이전 계획”이라며 반발했다. 

그러자 김보라 안성시장은 3월 11일 성명서를 통해 “안성시는 경기도의 3차 공공기관 이전 정책을 적극 환영하며, 특별한 희생에는 합당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정 경기’ 철학을 지지한다”고 밝히는 등 이재명 도지사에게 힘을 실었다.

이후 안성시는 3월 19일 임병주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여 총괄기획, 유치실행, 언론소통, 민관협력, 의회협업 등 5개 분야, 6개부서의 팀장급 이상으로 구성된 ‘경기 공공기관 유치 TF팀’을 구성했으며, 같은 달 24일에는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본격적으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활동을 시작했다. TF팀 구성 당시 임병주 단장은 안성시가 주력할 후보 기관으로 ‘경기복지재단’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을 지목하며 맞춤 전략 수립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3월 31일 ‘경기도 공공기관 안성유치 시민추진단’이 발족되거나, 안성시의회에서 ‘경기도 공공기관 유치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안성시의 노력은 계속됐다.

경쟁 지자체들도 쟁쟁했다. 안성시는 경기복지재단 유치를 위해 가평, 양주, 양평, 이천 등 4개 지자체와 경쟁했으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경우 가평, 광주, 연천, 파주, 포천 등 5개 지자체와 경쟁해야 했다.

안성시는 4월 진행된 현장실사 결과, 경기복지재단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후보지로 1차 심사를 통과했으며, 지난달 25일 프레젠테이션 발표로 구성된 2차 심사까지 통과하며 경기복지재단의 최종 이전지로 낙점됐다.

향후 안성시는 경기도와 협력하여 입지 대상기관과 연계한 종합 발전방안을 수립하고, 기관이 사용할 건물과 부지 등에 대한 행정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19만 안성시민의 염원이 이루어져 감사한 마음”이라며, “경기복지재단과 안성시가 협업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추후 경기도민의 복지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