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김재균 의원(평택2)이 좌장을 맡은「원도심과 신도심의 상생발전 방안 모색 토론회」가 지난 21일 평택시 북부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주최한 ‘2021 경기도 상반기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신도심의 발전과 함께 상대적으로 낙후되고 슬럼화 되는 원도심의 상생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홍기원 국회의원, 정장선 평택시장, 이필근 도의원, 김영철 경기도 소통협치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재성 평택대학교 국제도시부동산학과 교수와 남지현 경기연구원 도시주택연구실 연구위원의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정창무 평택국제중앙시장 상인회장, 이진희 국토연구원 부연구위원, 주영길 평택시 도시재생과장, 이종구 경기도 도시재생과장의 토론으로 전개됐다. 

첫 번째 발제자인 이재성 교수는 신도심과 원도심의 개념 이론을 통해 도시 분화 원인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도심의 현황 문제를 해결할 상생발전 방안을 제시했으며, 신도시 개발 추진 시점에서부터 구도심 정비와 신도시개발 간의 연계형·통합형 도시개발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남지현 연구위원은 영상 발표를 통해 구체적인 자료를 활용해 평택시 도시 특성을 분석하고 역세권 재편을 중심으로 신도심과 원도심 상생을 위한 지역 특성 차별화 전략을 제안했다.

김재균 의원은 “원도심과 신도시의 격차, 주민 간 갈등 문제는 비단 평택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경기도 전체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 사업이 되기 위해서는 도민 모두가 함께 고민하여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