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대출을 받을 때 은행에서 요청하는 서류중 하나가 ‘재무제표증명원’입니다. 그렇다면 재무제표증명원이 뭘까요?
재무제표에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이 있는데요,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세부내용을 깊게 파고 들어가면 어렵겠지만 사업자라면 적어도 재무제표가 무엇인지 또 각 재무제표간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지 대략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상태표는 결산시점에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금융, 주식, 부동산), 부채(대출 등 채무), 자본(발행주식가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입니다.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보통 1년)동안 회사가 얼마를 벌었고, 얼마의 경비가 지출되어 남은 이익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재무보고서입니다. 회사가 사업을 통해 이익을 내고 있는지 경영성과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이익이 아닌 결손을 내고 있다면 손익계산서 항목을 잘 검토하여 비용이 과다하게 집행되고 있는 부분을 파악해야 합니다.
현금흐름표는 일정기간동안 회사의 현금유출과 유입이 정리된 표입니다.
영업, 재무, 투자현금흐름으로 구분하여 회사 내부에 어떠한 명목으로 현금의 증감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본변동표는 일정기간 동안 자기자본 총액이 변하는 내용을 항목별로 구분한 보고서입니다.
주석은 재무제표 본문에 표시되는 항목이나 금액의 세부내역을 표시하고, 우발상황(소송중인 사건) 등 재무제표에 인식되지 않는 항목에 대한 추가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5가지의 재무제표는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있고, 재무제표를 작성해두면 회사 경영진이 재무상태나 손익흐름을 알고 싶을 때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