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문화재단이 ‘2021년 평택 시민 교향악단’ 사업 공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특정단체를 밀어주기 위해 기존 공모 규정을 변경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더욱이 해당 특정단체와 현 문화재단 임원 간에 모종의 관계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만큼, 일부 예술가들 사이에서는 이번 공모절차와 관련해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평택시문화재단에 따르면, 재단은 평택시민의 정서함양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지역 내 역량 있는 연주가들에게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난 3월 29일부터 ‘평택 시민 교향악단’에 대한 공모를 진행 중이다.

문제는 당해 연도 공모 규정이 유독 예년의 공모 규정과는 다르다는 점이다. 실제로 경연에 있어 중요한 연주 순서 추첨은 기존 ‘당일 추첨’에서 지난 4월 22일 ‘사전 추첨’으로 변경·진행됐으며, 최근 공연 실적을 기준으로 한 추가 점수 또한 올해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지역 예술계에서는 재단이 특정 단체를 선발하기 위해 공고를 변경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지역 예술계 관계자 A씨는 “이번에 참여하는 단체 중 현 문화재단 이사와 관계가 깊은 단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게다가 해당 단체는 최근 공연 실적 또한 미비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이러한 의혹이 일고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예술계 관계자 B씨는 “경연 전부터 이렇게 잡음이 나오는 것은 공모 과정부터 문제가 있었음을 시사한다”며, “차라리 논란을 없애기 위해 재단 측이 규정을 재검토하여 재공모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문화재단 관계자는 “올해 연주 순서를 사전 추첨으로 정한 것은 코로나19로 인해 단체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라며, “최근 실적을 심사기준에서 제외시킨 것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단체들의 예술활동이 위축된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단 이사와 관련된 논란 또한 공모를 심사할 심사위원회가 따로 존재하는 만큼, 문제 될 소지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러한 해명과 달리 문화재단이 비슷한 시기에 진행한 타 공모에서는 여전히 최근 활동실적을 점수에 반영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게다가 논란이 일었던 ‘연주 순서는 사전 추첨을 통해 정해진다’는 규정 또한 본지의 취재가 들어가자 ‘당일 추첨’으로 변경됐다.

한편,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는 만큼 ‘심사 과정의 공개 가능여부’에 관한 본지의 질문에 문화재단 관계자는 “연주 심사 당일은 엄중한 분위기에서 비공개 심의로 진행되는 만큼, 원칙상 관계자 외에는 출입이 불가능하다. 각 단체마다 대표 참관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심사는 공정하게 진행될 것”이라 못 박았다. 

‘평택 시민 교향악단’의 연주 심사는 오는 15일 남부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된다. 선정 결과는 17일 평택시문화재단 블로그 및 SNS를 통해 발표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