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이 모택동을 위대한 지도자라고 지금도 칭송하고 있지만 사실 그 내막을 들여다 보면 복잡하다. 모택동이 중국 공산당을 창당한 인물중의 하나이고 중국에서 국민당의 장개석을 타이완으로 몰아내고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한 것은 그의 업적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후 모택동이 죽기 전까지 중국 인민들은 모택동의 잘못된 정책과 그의 권력욕에 많은 희생과 절망을 감수해야 했다. 

모택동은 주은래나 유소기와 같은 공산당 지도자들과는 달리 순수한 국내파이고 중국의 고전을 통해 자신의 지혜를 키운 토착 혁명세력이었다. 그가 공산주의자였다고는 하지만 마르크스의 정통한 추종자도 아니었고 정확하게 이해하지도 못했다. 그는 당시 중국의 모순을 공산주의라는 이름을 가지고 민족주의와 농민들을 규합하여 자신이 주도한 혁명을 성공시킨 인물이다. 

중국에서 당시 가장 구심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은 신해혁명을 일으켰던 손문이었고 그는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에 함몰되지 않고 민족주의를 가지고 국민당과 공산당을 통합하고 있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는 자신의 꿈을 이루지 못한 채 간암으로 사망하였고 그 후 중국의 정국은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국민당은 좌파와 우파로 나누어 격렬한 갈등을 빚었고 공산당은 소련이 만든 코민테른의 지시하에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이때 장개석이 등장하면서 그 갈등의 끝이 나게된다. 장개석은 명확하게 반공주의를 기치로 내걸었고 공산당을 척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1927년 상하이 쿠데타를 일으켜 중국 공산당과 이를 따르는 조직들을 무력으로 섬멸하였다. 

이에 중국 공산당의 세력은 지하로 잠입하여 중국의 도시 곳곳에서 공장을 중심으로 노동자 파업과 폭동을 개시했다. 그러나 무력을 장악하고 있던 장개석의 군대에 의해 여지없이 진압되었다. 도시 폭동은 공산주의의 기본적인 방식이었으나 중국에서는 실패하게 된 것이다. 

중국에 공산주의를 도입하고 공산당을 창당했던 진독수는 국민당과 분열이 된 후 호남성의 남창에서 폭동을 시도하여 노동자를 중심으로 소비에트, 즉 공산주의자들의 독립된 점령지역을 건설하려고 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진독수가 물러난 후 구추이란 인물이 권력을 잡았으나 그 역시 실패하였다. 연이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교조주의에 빠진 중국 공산당은 여전히 도시를 포기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들의 실패에 대해 소련의 코민테른은 이들을 정리하고 전략을 수정했다. 지하활동과 지방의 소비에트를 건설하려고 하였다. 

한편 토착 공산주의자였던 모택동은 주류 공산주의자들과는 달리 중국의 정세를 꿰뚫어 보고 있었다. 그는 도시에서의 폭동은 결국 실패할 것이고 토지 소유에 집착하는 농민들을 자신의 세력으로 끌어들여야 한다고 판단했다. 당시 중국 인구의 90%가 농민이었기 때문에 지주의 토지를 강제로 몰수하여 농민에게 분배하는 전략이 통하게 된 것이다. 

모택동은 강서성(江西省)의 정강산이라고 하는 곳으로 숨어 들어가 농민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는 전략을 준비했다 그의 세력은 토지 개혁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했고 강서성의 넓은 지역에 소비에트 건설을 이루어냈다. 강서성은 그때도 낙후 되어 있었고 지금도 중국에서는 다른 성에 비해 낙후된 농촌지역이었다. 

모택동은 주덕(朱德)이라는 인물과 함께 힘을 합쳐서 세력을 키웠다. 주덕은 원래 사천성 출신으로 손문의 동맹회에 가입하여 혁명에 참여했다. 이후 군벌군에도 가입했으며 독일에도 유학하여 역사와 철학을 공부했다. 또한 소련에 유학하여 군사학을 공부했고 장개석의 국민당군을 이끌기도 했다. 국공합작이 결렬된 후 자신의 병력 1만명을 데리고 모택동과 함께  중국인민해방군의 전신인 홍군을 창설하여 소비에트를 건설했다. 

장개석은 모택동과 주덕을 중심으로 하는 세력이 확대되자 중국 통일의 가장 큰 우환이 될 것을 예상하고 이들을 제거할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