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역사가이면서 정치인이었던 액턴(Acton)은 “권력은 부패하게 되며,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Power tends to corrupt and absoute power corrupts absolutely)” 라는 명언을 남겼다. 

절대 권력에 대한 견제의 필요성에 따라 미국은 독립하면서 입법, 행정, 사법이라는 3권분립을 하여 권력간에 서로 ‘견제와 균형(check and balance)’을 유지하여 권력의 부패를 방지하고자 했다. 이후 많은 국가들도 삼권분립을 받아들여 민주주의를 유지하는 기본적인 틀로 사용해오고 있다. 

중국에서는 예정대로 3월 5일 13기 4차 전인대회가 개막되었고 시진핑과 리커창 등 2953명의 대표들이 참석하여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 회의에 참석한 시진핑은 중국 공산당이 전국 민족과 인민을 이끌어 코로나 방역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칭찬하였다. 동시에 중국의 청소년들은 중국 공산당의 말을 따르도록 중국 공산당의 역사를 학습하고 배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진핑의 말을 분석해보면 결국 중국의 중심에는 공산당이 절대 권력을 가지고 있음을 재확인하였고 동시에 공산당을 철저히 따를 것을 강요하고 있다. 공산당에 대한 충성의 요구는 시진핑에 대한 장기집권을 정당화하는 하는 수단으로 작동하고 있다. 왜냐하면 시진핑이 현재 중국 공산당의 핵심중의 핵심이고 그 권력을 내려놓을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중국의 역사에서 가장 큰 권력을 손에 넣었던 진시황은 그 많은 정적을 죽이고 천하를 통일하였으나 그의 죽음은 비참했다. 그가 중국을 통일한 후 자신의 성취감과 권력의 단맛에 빠져 백성을 도탄에 빠지게 했다. 자신의 성취감과 권력에 대한 탐욕은 자신의 자리를 누군가가 노릴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낳았고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면 가차없이 제거했다. 

심지어 그의 장남인 부소가 자신의 아버지인 진시황에게 어진 정치를 펼칠 것을 권유했으나 진시황은 백성들을 가혹하게 다루지 않으면 언젠가 황제를 죽이고 나라를 뒤엎을 거라면서 그를 책망하고 멀리 하였다. 

결국 진시황에 감언이설을 잘하던 호해가 황제의 자리를 물려받지만 또 다른 간신이었던 조고에게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 천년왕국을 그리던 진시황의 통일 중국은 15년만에 멸망하고 말았다. 그가 죽은 후 권력투쟁이 일어났고 그의 시신은 길에서 썩어 냄새가 진동을 하기도 했다. 

역사는 흘러 새로운 중국이 탄생하였고 그 중심에는 마오쩌둥이 있었다. 지금도 많은 중국인에게 영웅으로 칭송되고 중국 모든 돈에는 그의 초상화가 있지만 그 역시 권력의 맛에 도취된 인물이었다. 그는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수천만명이 굶어죽었고 이를 지적하는 혁명동지를 반혁명분자로 낙인찍어 제거해버렸다. 그러나 그 역시 쓸쓸하게 인생의 막을 내렸으며 그의 부인은 다음 권력에 의해 투옥되었다가 자살로 생을 마치게 되었다. 

지금 열리고 있는 전인대에서 가장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이슈중의 하나가 홍콩문제이다. 세계의 여론이 모두 중국공산당을 비난함에도 불구하고 홍콩에 대한 직접 통치를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원래 홍콩이 영국에서 반환할 때의 50년간 홍콩의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협의는 퇴색되었다. 

중국 공산당 서열 3위이자 시진핑의 심복인 리잔수는 홍콩의 통치권은 애국자의 손에 쥐어지도록 확실히 해야 하며 홍콩의 선거법을 개정할 것을 천명하였다. 몇일 후 시진핑과 권력자들의 의도대로 홍콩의 법률은 중국의 입맛에 맞게 개정될 것으로 보인다. 홍콩의 주민들의 의견과는 극히 상치되는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것이다. 

단시간 내에는 홍콩에 대한 통치권의 강화가 시진핑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는데 애국주의란 이름으로 중국인들을 결집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들은 시진핑을 더욱 권력에 도취하게 할 것이며 그 달콤한 술을 마시는 동시에 그 안의 독도 함께 마시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