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쌍용자동차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자금유동성 확보를 위한 50억 원 규모의 특례보증 지원에 나선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보증사업의 경우 통상 10배수를 보증한도액으로 설정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질적인 지원 규모는 약 500억 원에 달한다.

경기도청에 따르면, 도는 지난 17일 경기도외희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용보증기금 출연동의안’을 긴급 통과시켰다. 

이번 출연동의안을 시작으로 도는 오는 4월 추경예산편성을 위한 임시회를 거쳐 해당 기금을 출연할 예정이며, 이후 5월부터 본격적으로 특례보증 지원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는 쌍용자동차가 법정관리를 신청한 사이, 덩달아 도산 위기에 놓인 협력사들을 지원하겠다는 목적으로 풀이된다. 쌍용자동차가 경기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쌍용자동차는 본사와 완성차 제조공장이 모두 도내에 있으며, 1차 협력기업 중 약 30% 비중인 71개 기업과 2만 6,000여 명에 달하는 노동자 또한 경기도에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쌍용자동차 전속거래 기업이 경기·인천 지역에 24개사나 있어, 쌍용자동차가 공장을 폐쇄하거나 생산중단을 할 경우 1만 2,700여 명의 일자리와 1조3,419억 원의 부가가치 생산액이 감소할 것이라 산업부는 추정했다.

경기도뿐만 아니라 쌍용자동차 본사가 소재한 평택시 역시 사업비 210억 원을 확보해 쌍용자동차 협력업체들이 저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는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12월 21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개시를 신청했다. 

다만, 동시에 자율구조조정 프로그램인 회생절차개시 보류를 신청하며 오는 28일까지 회생절차가 보류된 상황이다.

쌍용자동차는 현재 P플랜(Pre-Packaged Plan)을 추진 중이며, HAAH오토모티브와 투자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