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지난달 29일 ‘시민안전종합대책 추진계획 보고회’를 갖고, 종합·범죄·교통·생활안전 등 4개 분야 80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택시에 따르면, 2021년도 안전관련 예산은 지난해보다 122% 증액한 총 592억 원을 확보하여 ‘시민안전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앞서 평택시는 지역 특성상 대규모 개발사업과 더불어 유동인구와 비례해 범죄 및 교통사고 안전지수가 낮았다.

이에 획기적인 대책 필요성을 절감한 시는 지난해부터 범죄·사고 원인 진단과 개선방안을 위한 ▲연구용역 발주 ▲평택경찰서와 치안협의회 정례화 등 각종 시민안전 대책을 마련해 왔으며, 그 결과, 지난해 5대 강력범죄 발생건수와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각각 12%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다. 이에 시는 성과를 더욱 높이고자, 2021년부터는 시민안전종합대책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방침이다. 

개선방안으로는 ▲제도 및 행정 ▲의식 ▲문화 등 3개 분야 80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각종 지역안전지수를 1등급까지 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시설개선 사업을 살펴보면, 급격한 인구증가와 유동인구 유입에 비해 경찰력이 한정돼 있다는 점을 문제로 지목하며, 통합관제센터를 통한 CCTV영상을 ▲경찰 ▲소방 ▲119구조대와의 실시간 공유를 통한 현장대응 강화를 위해 ‘스마트 도시안전망’을 구축하는 등 협업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어 ‘평택역 주변 정비방안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복합문화 광장 조성 ▲역세권 주거·업무시설 거점개발 ▲보행환경 개선 등을 위해 225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이밖에도 ▲방범·주정차예방 CCTV 147개소 증설 ▲IOT 양방향 통신 보안등 100% 보급 ▲통복동 농협사거리 교통사고 개선사업 등 취약지구에 대한 맞춤형 안전을 강화할 예정이다.

제도·행정 분야로는 ▲2023년까지 평택북부서 신설 및 남부서 이전 ▲시-경찰서 간 치안협의회 정례화 ▲시-경-출입국관리 퇴폐 우려 업소 합동단속 강화 ▲스쿨존안전지킴이 및 교통지도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 확대 등도 함께 추진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