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자, 정부가 수도권 내 임시선별진료소를 통한 선제 검사에 나섰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4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3주간을 ‘수도권 집중 검사 기간’으로 지정했으며, 이 기간 코로나19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에 약 150개의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했다.
 
임시선별진료소 운영 기간에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대신 전화번호만 알리면 익명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개정된 ‘코로나19 대응지침(제9-4판)’에 따라 역학적 연관성이나 증상이 없더라도 무료로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는 코로나19 검사 장벽을 낮춤으로써, 무증상 감염원을 조기 발견하기 위함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사 방식에도 변화가 나타났는데, 기존 PCR검사법(비인두도말 유전자증폭 검사법) 외에 타액 PCR 및 신속항원검사 등 2개의 검사법을 도입하여 코로나19 진단 검사의 편의성을 높인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정확성에는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방역당국은 PCR검사법을 우선적으로 권고하고 있다.
 
또한, 방역당국은 기존 선별진료소 운영 확대를 통해 보다 쉽게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실제로 지난 8일부터 수도권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선별진료소의 운영시간은 21시까지 연장됐으며, 민간 의료기관 선별진료소에도 협조 요청이 들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질병관리청은 지난 15일 0시를 기준으로 84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으며, 이는 지난 13일 1,030명 확진 이후 감소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