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8일 0시를 기점으로 수도권에 한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했다.

 
단계 상향에도 불구하고 2021학년도 대학 입학을 위한 각 대학별 대면평가는 수십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올해 수시 모집은 지난 9월부터 진행되어 11월 기준 72%가량이 진행됐으며, 남은 대면 평가는 28% 총 60만 3천여 건이다.
 
더욱이 대다수 일정들도 대부분 오는 12일과 13일 양일간 몰려있어, 추가 감염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질까 우려 된다. 
 
이에 일부 전문가들은 수험생들에 대한 방역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입시 관련 일정 조정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법적으로 입시 일정에 대해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없다는 입장이며, 각 대학별로 방역을 담당하는 팀이 있기에, 대면 평가 등의 활동을 이어가는 데 있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현재 진행 중인 수도권 내 확산세도 예측불가 했던 만큼,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미리 선제적 대책을 마련해 놓을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입시 일정 등을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대면평가 방식 변경 등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각 도 별로 고사장을 마련하여, 대학별로 대면 평가를 시행한다면, 수험생들의 지역 간 이동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면접을 진행하는 수험생들에 한해서 외국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화상 면접 등을 이용하는 방식도 검토해봐야 할 것이다.
 
한편, 정부는 이번 2.5단계 격상으로 인해 연말까지 확산세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이번 3차 대유행은 수험생, 크리스마스, 연말, 연초 등 변수가 많기에,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여 시민들의 일상생활 복귀를 앞당겨주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