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1년 1월 청나라의 군대는 홍수전과 그 일파가 만든 신흥종교 세력이면서 청나라에 반대하는 배상제회를 공격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역사에서 보면 많은 왕조가 멸망할 때 대부분 신흥종교가 발생하고 농민들이 이에 동조하면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았다. 

 
원나라가 멸망할 때 명교(明敎)에서 시작하여 명나라가 수립되었고 백련교도나 오두미교 등 많은 반란이 종교의 형식을 가지고 있었다. 지금도 중국 정부에 반대하는 종교 형식의 법륜공이라고 하는 것이 있다.
강택민이 집권하던 시기 중국의 지도자들이 살고 있는 중남해라는 곳을 포위한 적이 있는데 이후 법륜공을 사교집단으로 선포하고 이들을 색출하여 숙청하였다. 그러나 법륜공은 중국을 제외한 세계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의 명동에서도 이들의 공산당에 반대한다는 선전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청나라 정부 역시 홍수전의 배상제회가 언제 세력이 커져서 자신들을 위협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이들을 초기에 진압하려고 군대를 보낸 것이다. 홍수전은 이 사실을 미리 간파하고 이미 1850년에 총동원령을 내려 금전촌이란 곳에서 군대를 훈련하고 무장봉기를 준비하고 있었다.  
 
청나라 군이 공격을 시작하자 홍수전은 배상제회에서 국호를 태평천국으로 바꾸고 자신을 천왕이라고 불렀다, 초기에는 청나라군에 열세였으나 이들에게 호응하는 농민들의 수가 오히려 더 증가하였다. 태평천국군은 광서성의 계림과 호남성의 장사라는 곳을 공격하였으며, 이어서 호북성의 무한을 함락시키고 청나라군을 격퇴했다. 
 
이어서 이들은 당시 남쪽의 전략적 요충지였던 남경을 함락시키고 이곳을 수도로 삼았다. 남경의 점령은 바로 양자강과 대운하를 점령했다는 것을 의미했고 앞으로 중국의 향방이 미궁속으로 빠져들어 갔다. 이들의 세력이 커지자 당시 중국을 점령하고 있던 영국과 열강들은 청나라 편도 들지 않고 태평천국의 편도 들지 않는 중립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것은 당시 태평천국의 세력이 얼마나 빠르고 강하게 확장하고 있었는가를 역설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태평천국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첫 번째 이유는 청나라 정부의 무능과 백성들에 대한 착취가 극에 달하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농민들이 이들에게 합류하게 된 것이다. 둘째는 태평천국은 엄격한 규율을 집행하고 있었는데 민가에 대한 약탈 행위를 일체 금했다. 예를 들어 “한쪽 발을 민간에 넣으면 그 발을 자른다” 라는 엄격한 규율을 시행했다. 이후 모택동이 중국에서 공산주의 혁명을 할 때 이러한 엄격한 태평천국의 규율을 그대로 답습하여 농민들의 마음을 얻었다. 
 
태평군은 자신들의 군대를 두 개로 나누어 북벌군과 서정군으로 하여 한쪽은 북경을 향해 진군하고 또 한쪽은 서쪽을 향해 공격하도록 했다. 그러나 청나라 군대의 저항과 또한 지역의 사대부들이 만든 사병집단이 강하게 막아내면서 태평군은 북경까지는 공격하지 못했고 양 진영은 교착상태에 빠졌다. 
 
양자강 이남을 차지한 홍수전은 자신의 영향력 하에 있는 지역에 대한 제도와 법률을 정비하기 시작했다.첫째는 천조전묘제도를 실시했는데, 논 밭이 있으면 모두 함께 경작하고 수확을 모두 함께 나누도록 하였다. 생산한 것은 개인의 소비 이외에는 모두 국고에 보관토록하고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았다. 모택동의 혁명에서 소비에트를 구축한 이후 지주의 토지를 몰수해 분배하는 것 또한 태평천국의 것을 모방하였다. 
 
둘째는 청나라때 유행하던 전족을 없앴다. 또한 성매매를 금지하고 남녀평등을 주장했다. 동시에 일부일처제를 채택하여 이전의 축첩 등 귀족들이 행하던 구습을 타파했다. 
 
태평천국의 이러한 엄격한 제도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쇠퇴하기 시작했다. 권력의 맛을 본 홍수전과 그 지도부는 자신들은 일부다처제를 하였고 호의호식하면서 서로 권력을 더 많이 가지려고 내분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1850년에 수립된 태평천국은 겨우 14년이 지난 1864년에 그 운명을 다하고 말았다. 옛날부터 내려오던 민심이 천심이라는 말이 있듯이 홍수전과 태평천국은 초심을 잃자 빠르게 멸망해갔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