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24일 0시를 기점으로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다. 19일에 1.5단계로 격상했던 것을 생각하면 이번 조치는 이례적으로 빠른 결단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1.5단계 격상 시기 자체가 실기(失機)였던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할 수 있다.
 
핼러윈 기간을 지나며 이미 많은 언론과 전문가들이 청년층을 위주로 한 ‘3차 유행’을 경고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동 기간 정부가 내수시장을 살린다며 배포한 ‘소비촉진쿠폰’ 때문에 3차 유행이 본격화 됐다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8월에 딱 이틀간 소비촉진쿠폰을 배포한 바 있다. 그러나 보수집회 등으로 인한 2차 유행이 발생하며 배포가 중단됐었다.
 
이후 정부는 지난달 말 다시 한 번 소비촉진쿠폰을 배포하기 시작했고 다시금 3차 유행이 시작됐다.
 
코로나19 유행시기와 소비촉진쿠폰 배포시기가 연달아 겹쳤음에도 2차 유행 당시에는 소비촉진쿠폰을 대상으로 한 비판이 거의 나오지 않았다. 
 
배포 기간도 짧았을 뿐더러,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확진자가 속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유행 양상이 다르다. ‘일상 속 감염’이라는 단어가 쓰일 정도로, 대중 속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모두가 조심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다.
 
그런 상황에서 정부는 되려 국민들의 소비활동을 독려했으니, 의도는 좋았으나 결과적으로는 실패한 정책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지난 19일에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시키며 정세균 국무총리가 주말 간 외출을 삼가달라는 발표를 했음에도, 정부는 예정된 소비촉진 쿠폰을 모두 배포하겠다고 발표하는 아이러니한 상황까지 연출됐으니 소비촉진쿠폰에 대한 심한 비판을 받기에 이르렀다.
 
물론 현재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며 정부는 소비촉진 쿠폰 배포 계획을 취소했다.
 
이제라도 실책을 인정하는 것은 다행이지만, 일일 확진자가 300명을 훌쩍 넘고 나서야 정책을 수정하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현재 정부가 해야할 것은 소비촉진쿠폰을 통한 인위적인 소비증진이 아니라, 안정적인 방역을 통한 자연스러운 내수시장 촉진일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