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신장은 우리말로 ‘콩팥’이라고도 불리며 좌우 양쪽에 하나씩 존재합니다. 신장은 혈액속의 노폐물을 걸 러내어 소변으로 배출시키고 혈액 속의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거나 혈압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 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동맥을 통해 신장속으로 들어온 혈액은 사구체라는 가는 모세혈관 다발을 거치면서 물과 전해질, 그리 고 각종 노폐물을 보우먼 주머니 속으로 분비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소변은 세뇨관을 지나 신우로 흘러 들어가고, 신우에 모인 소변은 요로를 거쳐 방광에 저장했다가 요도를 거쳐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이 되어 마치 돌과 같은 형태를 이루어 콩팥 안에 생김으로써 여러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 결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져 요관을 따라 이동하게 되며 크기가 작을 때는 소변을 통하여 저절로 우리 몸에서 빠져나가지만, 크기가 크면 이동하는 도중에 콩팥, 요관, 방광 및 요도와 같이 비뇨기계를 이루는 여러 기관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주위 조직에 자극을 주고 상처를 내어 매우 심한 혈뇨를 유발하기도 하며, 소변의 흐름을 막 을 정도로 큰 경우는 한쪽 콩팥에서 소변이 배출되지 않도록 하여 콩팥이 부어오르면서 옆구리의 심한 통증을 발생시키며 콩팥의 기능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또한 이 결석이 지나가는 과정에서 쉽사리 비뇨기계의 감염을 초래할 수 있어 발열과 탁한 소변등 요로 감염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신장 결석에 의한 통증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매우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 공 포에 질리게 만들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별다른 치료 없이 저절로 호전 되거나 간단한 처치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생명에 위협이 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증상과 합병증

 1. 신장 결석의 증상

신장 결석과 관련된 증상은 결석의 크기, 결석이 있는 위치, 그리고 감염이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 습니다. 신장 결석에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이나 옆구리의 통증 : 갑작스럽 게 발생하는 매우 심한 통증으로 많은 사람들이 생애 최악의 통증 중 하 나라고 느낍니다. 통증은 악화되었다가 좋아졌다 할 수 있으며 한번 발생시 20∼60분간 지속되기도 합니 다.

혈뇨 : 눈으로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 선명한 피가 섞인 소변을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눈에는 보이지 않고 현미경으로 관찰해서 확인할 수 있는 미량의 혈액이 소변에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탁뇨 : 냄새가 나거나 눈으로 보아 탁한 색깔의 소변이 나오는 것입니 다.

오심과 구토: 신장 결석이 소화기 관에 영향을 주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열과 오한: 신장 결석에 의하여 염증이 발생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 니다.

빈뇨(頻尿) : 자주 소변이 마려운 증상입니다. 급뇨(急尿) : 곧바로 소변이 나올것 같이 소변을 참기 힘든 증상입니다.

배뇨통(排尿痛) : 소변을 볼때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상의 증상들은 한가지만 나타나 는 경우도 있으나 대개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되어 나타납니다. 한편, 일부 환자에서는 거의 아무런 증상도 느끼지 않다가 신체검진이나 다른 병을 진단하기 위해 검사를 시행하 는 과정에서 우연히 신장 결석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2. 신장 결석의 합병증

신장 결석이 한 쪽 콩팥에 남아 있는 경우에는 크기가 아주 커지거나 감염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소변의 흐름을 막지 않는 한 별다른 증상이나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결석이 소변의 이동경로 중 어느 곳에든 걸려서 소변의 흐름을 막게 되면 정체된 소변으로 인해 압력이 증가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신장에 손상을 주거나 출혈과 감 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1. 초기 통증 치료

많은 경우 크기가 작은(일반적으로 5 mm 미만) 신장 결석은 저절로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통증 조 절 외에는 별다른 치료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로 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매우 심하고 격렬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진통제의 투여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요로의 수축을 이완시키는 진경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2. 소변으로 배출시키기 위한 치료

작은 결석의 경우 소변으로의 자연 배출을 유도하기 위하여 수액을 주입하거나 다량의 물을 마시게 하 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체외 충격파 쇄석술(ESWL)

이 시술은 신장 혹은 비뇨기계 결석에 흔히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은 자연 배출이 어려울 것으로 여겨지는 결석, 특히 크기가 어느 정도 큰 결석에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술을 시행하기 전에 영상의학적 방법으로 결석의 위치를 확인한 후 초음파를 이용한 충격파를 결석에 가하여 결석을 작은 조각으로 부순 후 자연히 배출되도록 합니다.

이 시술은 간단한 마취를 한 후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충격파가 가해질때 꽤 큰 소리가 들릴 수 있으나 환자에게 위험할 경우는 거의 없습 니다. 이 시술의 합병증은 일시적으로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으며, 콩팥이나 주위 조직에 일시적으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완전히 결석이 분쇄되지 않은 경우는 여러번 이 시술을 다시 시행하거나 요로내시경을 통하여 남은 결석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술이 끝난 후 환자들에 따라서는 수주에 걸쳐서 결석 조각들이 배 출되기도 합니다.

예방

신장 결석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방법과 약물을 복용하여 결석이 생기지 않도록하는 방법이 시도될 수 있습 니다.

1. 생활습관 교정

1) 많은 수분 섭취
 많은 수분 섭취와 이에 따라 소변을 많이 보게 되면 결석의 생성이 예방되고 만들어진 결석도 쉽게 소변 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하루 10잔 이상, 약 2∼3L의 물을 마시고 적어도 2L의 소변을 보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정확한 양을 측정하기 어렵다면 소변을 볼때 그 색깔이 무색에 가깝도록 묽은 소변을 보도록 충분하게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짙은 소변은 농축된 소변으로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지 않았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2) 신장 결석 예방에 좋은 마실 것들
수분 보충을 위해서는 물이 가장 좋습니다. 그 외에는 레몬에이드를 한 잔씩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것으 로 되어 있습니다. 레몬에이드를 구하기 어려운 경우는 레몬 쥬스나 오렌지 쥬스도 비슷한 효과를 나타냅 니다.

이러한 쥬스들을 마시면 우리 몸에서 구연산(citrate)이 증가하게 되고 이 성분이 결석의 생성을 예방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신장 결석을 유발하는 음식들 피하기
가장 흔한 칼슘 결석을 유발하는 음식물은 칼슘과 결합하여 결석을 생성하는 옥살산이 풍부한 음식들 입니다. 이러한 음식물을 가급적 피해야 신장 결석에 걸리지 않을 수 있 습니다.

이러한 음식물로는 대황, 케일, 콩, 시금치, 고구마, 아몬드, 참깨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물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녹즙 등의 형태로 많이 공급이 되고 있는데 신장 결석을 가진 가족이 있거나 본인이 신장 결석을 앓은 적이 있다면 잘 고려하여 먹어야 합니다.

 4) 칼슘 섭취 늘리기

실제로 칼슘이 많은 음식물을 많이 먹는다고 하여 칼슘 결석이 더 많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칼 슘이 풍부한 음식물을 섭취하면 이 칼슘이 우리 몸의 장에서 결석을 만드는 수산과 결합하여 대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신장 결석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칼슘 섭취는 신장결석 예방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권장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위장관에서 칼슘 흡수가 너무 많이 일어나는 경우는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다한 섭취는 삼가야 합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