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지난 7일부터 공도읍 만정리 일원 약 0.945㎢를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관리한다고 밝혔다. 

 
안성시에 따르면, 만정리 일원에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 경로당 등 미세먼지 취약시설 56개가 밀집돼 있다.
 
그럼에도 중국발 미세먼지, 평택항, 충남권 화력발전소 등 외부요인에 의해 다수의 미세먼지가 만정리로 유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스타필드 안성’의 개점으로 인한 38번 국도의 교통량 증가와 더불어 공도지방산업단지 및 공도기업단지와 인접해 있는 것도 미세먼지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시는 내년 국비를 최대한 확보하여 학교 및 공공 청사 내 수직정원(바이오월)을 설치하고,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취약계층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미세먼지 쉼터, 미세먼지 방진망, 스마트 방음벽 설치 등 주민지원 사업을 공도 시내권에 우선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및 대기배출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취약시설과 대기배출업소 등 대상으로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통한 수시측정을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미세먼지 마스크 자판기 운영, 도로 청소를 위한 살수차 운행 등 기존 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된 공도 시내권에는 안성시만의 미세먼지 특화사업을 추진하여 시민들이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