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재확산으로 인해 정부는 지난달 30일 0시를 기점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영업시간 단축 및 영업정지로 인해 생사기로에 놓인 소상공인들이 울분을 토하고 있다.
 
지난달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이 전국에 걸쳐 급속도로 재확산 되자, 정부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과 더불어 고위험업종에 대한 영업정지 행정명령을 지시하는 초강수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그로 인해 다수의 소상공인들은 사업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지난 7일, 소상공인협회가 수도권지역 소상공인들을 중심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재확산 이후 소상공인들의 경영활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96.4%이며, 향후 사업 전망을 바라볼 때 폐업을 고민 중인 상인과 폐업 상태일 것 같다는 상인은 각각 50.6%, 22.2%로 집계됐다.
 
소상공인들을 힘들게 만드는 고정지출로는 임대료가 69.9%로 가장 높았으며, 이는 지난 4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인 38.6% 보다 30%이상 높아진 수치로 나타났다.
 
이처럼 소상공인들은 매출이 크게 줄어든 상태에서 고정 지출을 감당할 여력이 없는 것으로 보여 진다. 
지난 코로나19 확산시기에 위기를 모면해보고자 소상공인 특별대출을 받았던 일부 상인들은 기존대출과 코로나19 대출금까지 더해져 늘어난 고정지출비용으로 인해 이번 확산세를 모면할 방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빠른 시일 내, 정부가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으로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지급, 지원절차 및 서류간소화, 지급시기 단축 등을 펼쳐 매출이 크게 감소한 소상공인들의 폐업사태만은 막아야 할 것이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이 단기간에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책도 함께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