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지속적인 의료비 지출로 경제적 부담이 큰 희귀난치성질환 대상자에게 연중 의료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원대상자는 희귀질환으로 산정특례에 등록된 의료급여수급권자, 건강보험 가입자 중 환자가구와 부양의무자 가구의 소득과 재산 기준을 충족하는 분으로 환자 또는 그 보호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9월 현재 우리시에는 192명의 희귀질환자가 등록 지원 혜택을 받고 있다
 
지원 신청 방법은 직접 방문과 온라인 신청이 있으며, 방문신청은 신청서와 3개월 이내에 발급된 진단서, 가족관계증명서, 환자 통장사본, 장애정도 확인 서류 등 구비서류를 관할 보건소에 제출하고, 온라인신청은 ‘희귀질환 헬프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의료비 신청은 연중 수시접수가 가능하고 등록자는 2년마다 정기재조사를 통해 지원 자격 확인 후 재등록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기존 등록대상자 중 올해 하반기 정기재조사 대상인 2018년 7월~12월 등록자는 관할 보건소에 신청서식 및 구비서류를 갖춰 재신청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장기간 지속에 따른 어려운 여건에 의료비 혜택 지원 대상 희귀성질환자들이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강화 해나갈 계획”이며, “희귀성질환자 및 가족들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