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가 지난 16일 언론브리핑에서 지제역 복합환승센터 관련 추진계획을 발표(본지 6월 17일자 5면)하면서 관련 단체와 시의 입장 차가 명백해졌다. 

 
시에 따르면 실시 계획 인가상, 조합이 환승센터 부지를 평택시에 조성원가로 넘기기로 되어있었으나 조합에서 이를 무시한 채 시행대행사와 환승센터부지 매매계약을 체결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시는 환승센터 부지를 실시 계획 인가 조건대로 조성원가에 매입할 계획을 밝히며 조합에서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행정명령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시의 발표 후, 본지에서 조합 측 의견을 청취하고자 몇 번 접촉을 시도했으나 조합에서는 아무런 반응도 없었다. 시행사 측도 “환승센터부지는 시행대행사가 이미 조합으로부터 매입해서 체비지 관리대장에 등재까지 한 상황인데, 시에서 이를 논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는 짤막한 입장만을 전했다. 
 
환승센터를 둘러싸고 조합과 평택시를 향해 의혹을 품고 있는 대책위원회 역시 평택시의 이러한 행정에 대해 많은 불만을 표하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환승센터 부지 역시 조합원들의 자산이다. 그만큼 제대로 평가하고, 공개경매입찰 등을 통해 조합원들이 정당한 몫을 가질 수 있어야 하는데, 그 몫을 시에서 가져가는 셈”이라며, “물론 시에서 환승센터를 제대로 개발하고,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 그랬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그 과정이 잘못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많은 조합원들이 감환지로 인한 피해를 보고 있는데, 이런 잘못된 환지계획을 인가해준 평택시가 정작 조합원들의 재산인 환승센터를 조성원가로 가져가려는 것은 순서가 잘못된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평택시가 지금까지의 잘못들을 바로잡아 제대로 된 사업을 진행해달라는 입장을 보였다.
 
평택시는 이에 대해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환승센터 부지 매입과 관련해서 “환승센터가 민간사업으로 진행되더라도 그 자체는 공공기반시설이다. 만약 시에서 환승센터와 관련해 민간에 공모하려고 해도, 우선 시에서 부지를 소유하고 있어야 그런 것이 가능해진다”고 답했다. 또한 “시는 현재 동측 환승센터와 서측 환승센터로 나누어 전체적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에서 부지를 확실히 소유하고 있어야 계획대로 이행할 수 있다”며 환승센터부지 매입의 이유를 설명했다. 
 
실시계획인가 조건으로 환승센터를 헐값에 매입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인가조건과 관련돼서 공원과 광장 등 모두 시에서 소유하고 기부체납 받아야 하는 대상들이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서 하는 것”이라며 “이처럼 환승센터도 경제적인 목적을 가지고 인가조건을 단 것은 아니다”라며 반박했다. 
 
한편, 평택시는 지제역 환승센터가 완공되면 향후 경기 남부 광역교통의 중심이 되어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