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평택시는 주차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수많은 이면도로 부정주차에 이어 지난 2일 평택시 한 아파트 주차관리에 불만을 가진 입주민이 차량으로 주차장 입구를 막아버리는 사건도 발생했다. 1가정 당 2~3대의 차량이 일반화되면서 이러한 주차문제가 비단 평택시만의 문제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평택시에서 손 놓고 있을 문제도 아니다. 실제로 서울시 및 수도권에서는 이러한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주자 우선 주차제도’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거주자 우선 주차제도’는 주택가 및 상점가에서 주차 공간 확보 및 부정주차로 인한 긴급차량의 통행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로 이면도로 및 주변 상점가의 인근 거주민에게 적은 금액을 받고 주차구획을 배정하는 제도이다. 
 
하지만 평택시는 ‘거주자 우선 주차제’에 대해 논의만 있었을 뿐 시행계획은 없다고 한다. 시 관계자는 “거주자 우선 주차제 도입 시, 다양한 경우를 계산해 주차구획을 배정하는 만큼 오히려 인접 거주자가 자신의 거주지에 주차를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상점가 주변 주차구획이 정해졌을 때, 현재 이면도로에 무분별하게 주차해 놓은 차량들에 대해 또 다른 주차공간을 공급해줘야 하는데 이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답변이다. 물론 평택시의 이러한 고민은 현실적이다. 그렇다면 평택시에서는 ‘거주자 우선 주차제’가 시행될 수 없는 것일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에서 시행중인 ‘거주자 우선 주차제’를 벤치마킹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서울시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주차구획을 배정받은 거주자가 ‘공유주차 등록’을 한 후 주차공간을 비우게 되면 그 동안 다른 사람이 주차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유 주차제’를 시행하여 주차 공간 공급문제를 해결했다. 평택시가 이를 벤치마킹한다면 주차장 공급문제도 일정량 해소될 것이다.
 
주차구획 배정 문제 역시 다른 지역처럼 장애인, 인접 거주자, 장기 거주자 등의 순서로 등급을 나누고 점수를 매긴다면 최대한 거주자가 자신의 거주지에 주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무엇이든지 처음에 시행되는 제도는 많은 어려움을 수반한다. 그렇다고 아예 제도가 시행되지 않는다면 시민들은 더욱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평택시가 시민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노력해주었으면 할 따름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