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이웃분쟁조정센터가 지난 13일 이웃사이 갈등해소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소통방 운영진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6개 아파트 단지와 북부 지역거점 1개소 등 올해 문을 열게 될 7개 마을소통방 운영위원, 평택시이웃분쟁조정센터 관계자, 공동체활성화전문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워크숍은 마을 내 갈등관리와 조정, 공동체 회복을 위해 필요한 실무를 중심으로 ‘의사소통과 갈등해결 방법’, ‘마을 내 갈등해결 사례’, ‘마을소통방 운영 실무’, ‘화해조정 메뉴얼 교육’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마을소통방은 앞으로 층간소음, 주차문제, 반려견문제 등 마을 안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분쟁을 1차적으로 화해조정하고 단절된 이웃사이를 이어 공동체를 회복하는 일을 하게 된다. 
 
정장선 시장은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위기를 극복하는 힘의 원천은 언제나 공동체”였다면서 “서로 위로하고 배려하는 우리 공동체 문화가 삶을 풍요롭게 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풀어내는 해법이었다. 코로나19 사태가 우리 일상에 던진 큰 충격을 공동체 정신으로 위로하고 치유할 수 있도록 마을소통방 운영진들께서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시 이웃분쟁조정센터는 지난해 주민 주도의 화해역량 강화와 효율적 갈등관리를 위해 전국 최초로 제정된 <이웃분쟁·공공갈등 조정 및 관리 조례>에 따라 설치됐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