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도일동에 ‘SRF(고형연료) 소각장’이 들어서는 문제로 지역 사회가 또다시 들끓고 있다.

 
평택시가 A산업이 추진 중인 SRF 소각시설에 대한 건축 허가를 내줄 것이란 소문이 퍼지면서다. 
 
이에 항의하는 ‘도일동 소각장 반대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평택·안성 범시민대책위원회(가칭 소각장 반대 평안 범대위)’는 12일 평택시청 본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장선(더불어민주당) 평택시장은 소각장 건립 반대 약속을 지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 자리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평택시민연대, 평택시 SRF 쓰레기 소각장 반대추진위원회 등 10여 개 시민단체 회원 50여명이 모였다.
 
SRF로 불리는 고형연료는 단순 소각되거나 매립되는 폐기물 가운데 플라스틱, 종이 등 가연설 물질을 성형한 연료를 가리킨다.
 
연소과정에서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범대위 측은 “도일동 SRF 소각장은 폐플라스틱, 폐합성수지 등을 포함한 전국의 산업폐기물을 소각하는 시설”이라며 “이 소각장이 들어선다면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등 각종 유독가스를 배출해 환경 파괴는 물론 평택, 안성시민들의 건강권과 환경권, 행복추구권이 심각하게 침해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평택엔 이미 평택 에코센터 등 적지 않은 소각시설이 가동 중”이라며 “추가로 소각시설이 설치된다면 환경 파괴의 문제이자 시민을 위한 행정이 아니다”라고 거듭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준공된 평택 에코센터(오썸플렉스)는 폐기물 처리시설로서 환경복합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평택은 물론 안성의 생활폐기물까지 들여와 소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주최 측은 “정장선 시장님의 공약을 기억하고 있다”면서 “소각장 건립 반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 시장은 앞서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전후해 “개발과 성장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삶이 우선”이라며 “시민의 건강권을 침해하는 소각장은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도일동 폐기물 소각장 반대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한 집회 참가자는 “소각장 반대를 천명하고 환경시장을 자임했던 정장선 시장님이 소각장 허가를 운운하는 건 50만 평택시민의 건강을 도외시하는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해 허가권자의 현명한 결정 하에 올바른 행정이 이뤄지도록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건축 허가를)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정 시장의 과거 공약과 배치된다는 지적에 대해 “(정 시장님이 당시) 반대를 하신 건 맞지만 가부 결정을 떠나서 법적인 부분은 검토할 의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8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평택 도일동 소각장 건축 허가 반대 탄원서’란 제하의 청원이 진행 중이다.
 
12일 16시 현재 3350여 명이 동의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