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통복지구 빗물펌프장 건설공사에서 설계 부실 등으로 20억원 가량의 추가 공사비가 발생하는 것과 관련(본지 4월 22일자 1면 보도) 평택시가 자체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12일 확인됐다.

 
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담당부서로부터 공사 관련 자료를 제출받았다”면서 “검토 절차를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공사와 관련해 지난해 12월 감리단이 당초 지하로 설계된 빗물펌프장 전기실을 지상으로 변경 설치해야 한다는 실정보고를 뒤늦게 시에 올렸던 사실이 새로 밝혀졌다.
 
지난해 4월 공사에 들어간지 8개월 만이다.
 
평택시와 설계사는 물론 감리업체조차 당초 설계의 문제점을 조기에 인지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본지가 입수한 감리단의 ‘전기실 지상부 설치방안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감리업체는 작년 12월 당초 설계시 빗물펌프장 내 지하 1층에 위치한 전기실에 대해 홍수대비, 침수예방, 누수 및 상습방지 등 향후 유지관리 차원에서 지상층으로 변경 설치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 이 같은 내용을 시에 보고했다.
 
구체적으로 전기실을 지하에 설치할 경우 ▶홍수, 우천시 저지대 침수로 인한 단전 등 2차 피해 발생 ▶강우, 강설 후 누수와 습기로 인한 절연 저하, 접속단자 부위 부식 발생 ▶지하수위보다 아래 위치함에 따른 방수 및 배수시설 등의 유지관리 불리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지난해 4월 착공에 들어간지 8개월이 지나서야 ‘빗물펌프장 전기실 지상화 필요성’을 뒤늦게 검토, 보고한 것이다. 
 
평택시와 설계사, 감리업체 모두 빗물펌프장 전기실 지하화로 인한 문제점을 조기에 걸러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기실 유지관리시 감전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 발생이 우려되자 시가 부랴부랴 설계 변경에 들어가면서 공사비가 최소 5~6억 원 이상 더 들어갈 것으로 추정됐다.
 
감리단 관계자는 공사 시작 후 8개월이 지나서야 전기실 지상화 필요성을 제기한 이유에 대해 “(12월 실정보고) 전부터 전기실 지화화로 인한 문제점들이 거론돼왔다”며 “검토기간을 거쳐 12월에 최종보고를 했다”고 밝혔다. 
 
한편, 빗물펌프장 공사를 발주한 담당자가 올해 1월 승진, 안중출장소 모 부서의 과장으로 자리를 옮긴 것을 두고도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설계 부실로 공사비 추가 발생의 단초를 제공한 공무원이 문책도 없이 되레 영전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해당 과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제가) 그 당시 담당 팀장은 맞지만 (빗물펌프장) 설계는 그 전에 이미 돼있었다”며 설계 부실과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그러면서 “설계 부실 여부는 감사과에서 면밀히 조사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비전동에 거주하는 최모(41)씨는 “시민의 세금이 적게는 수억, 많게는 수십억이 더 들어가게 생겼는데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것 같다”며 “부끄러운 일이다”고 꼬집었다.
 
미래통합당 소속 한 평택시의원은 “시장님이 일벌백계해야 할 사안”이라며 “(책임자들에게 추가 공사비에 대한) 구상권 청구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일갈했다.
 
한편, 해당 공사건과 관련해 시의회 차원에서도 특위를 구성, 조사에 들어갈지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