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급성 췌장염과 만성 췌장염은 임상적으로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만성췌장염 환자 가 음주후 악화된 경우에는 급성 췌장염의 임상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더욱 구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 급성 췌장염과 만성 췌장염은 서로 다른 질환으로 분류되고 취급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모든 순서에서 이 두 질환을 따로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췌장은 우리 몸 어디에 있나요?

췌장은 이자라고도 불리는 소화를 담당하는 장기입니다. 위, 소장, 간 및 담도등 대부분의 소화에 관련된 장기는 복벽 앞부분에 있지만, 췌장은 신장(콩팥)과 같이 복벽뒤에 위치하는 후복막 장기로서, 상복부의 위와 척추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성인 췌장의 무게는 80mg 정도이고 길이는 12-20cm 정도로 마치 혀 모양으로 옆으로 길게 누워 있는 모양입니다. 췌장의 머리 부분은 십이지장에 둘러 싸여 있습니다. 췌장에서 만들어진 췌장액은 췌관을 타고 유두부를 통하여 십이지장으로 흘러내려 옵니다. 이때 십이 지장에 있는 유두부로는 췌장액뿐 아니라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 (쓸개물)도 같이 배액이 됩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는 담즙과 췌장액은 유두부에 있는 근육 조직에 의해 내려오는 길이 나뉘어져 있어 서로 섞이지는 않습니다.

증상

1. 급성 췌장염

가장 흔하고 대표적인 증상이 심한 상복부의 통증입니다. 급성 췌장 염은 췌장이 붓는 것이기 때문에 통 증의 원인은 췌장을 싸고 있는 막이 늘어나면서 여기에 분포하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통증은 췌장염의 정도에 따라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매우 심한 통증을 경험합니다.
그래서 급성 췌장염에서의 통증은 심근 경색증때 느끼는 통증과 더불어 사람이 느끼는 가장 심한 통증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2. 만성 췌장염

췌장은 전체 췌장의 약 80% 정도가 파괴될 때까지 그 기능이 유지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증상이 있 는 만성 췌장염 환자는 이미 진행이 많이된 상태라고 판단됩니다.

증상은 췌장 외분비 기능과 내분비 기능 손상에 의하여 나타나는데, 외분비 기능 파괴로 여러 영양분 흡수 장애가 초래되며 가장 일찍 흔히 나타나는 것이 지방분의 흡수 장애로 초래되는 지방변입니다. 즉 흡수되지 않은 지방이 대변에 섞여 나와 설사와 더불어 변에서 직접 지방(기름변)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내분비 기능 장애로는 당뇨가 초래됩니다. 이러한 형태의 당뇨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 세포 파괴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경구약 보다는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우리나라 만성 췌장염 환자들은 섭취하는 음식속에 지방의 양이 적어서 인지 지방변을 호소하는 기능 장애보다는 당뇨 증상을 보이는 내분비 기능 장애가 더 많습니다.

치료

1. 급성 췌장염

급성 췌장염의 85-90%는 입원 치료 후 3-7일 이내에 호전되지만, 나머지 10-15% 환자는 합병증이 생기거나 중증의 형태로 발전합니다. 급성 췌장염의 치료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 제거후, 췌장 (pancreas rest)이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게 하여 주는 것과 통증의 치료 입니다.

그 방법 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금식
3-4일간 초 급성기를 지나 통증이 완화되고 장운동이 있으면 음식 섭취합니다.
2) 정맥 주사로 수분과 전해질 공급(혈관 내 혈액 양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3) 진통제 주사(주로 데메롤 (Demerol)이라는 약제를 정맥 주사 합니다.)
4) 항생제 투여
췌장염은 세균에 의한 염증이 아니고 췌장액 누출에 의한 화학적 염증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항생제 투여는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중증의 췌장염 환자에서는 췌장염에 의한 이차감염 등의 예방효과가 있어, 실제 임상에서는 중증의 췌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이미페넴 (imipenem) 계통의 항생제를 투여 합니다.
5) 합병증의 치료
가성낭종과 췌장괴사등이 있을 때에는 소화기내과 췌장 전문 의사의 치료가 필요 합니다. 가성낭종은 저절로 소실되기도 하지만, 크기가 점점 커진던가 큰 낭종이 담관이나 장관을 누르거나 복통의 원인이 되 면 내시경이나, 중재 방사선 치료 혹은 외과적인 방법 등으로 치료합니다.

췌장 괴사가 초래되면 환자의 임상 결과에 현격히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췌장 실질의 괴사는 모두 중증 급성 췌장염의 결과로 생기게 됩니다. 제2의 합병증으로 가성낭종의 출혈, 파열 및 농양 형성 그리고 췌장 괴사조직의 감염 등은 모두 사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 응급 수술을 요합니다.

6) 내시경 치료
담석성 췌장염은 췌관 끝 유두부를 담석이 막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ERCP로 담석을 제거해 주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가성낭종과 췌액 누출 등의 합병증 일부도 ERCP 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2. 만성 췌장염
만성 췌장염 치료 원칙은 췌장 내분비 및 외분비 기능 부전 치료와 통증의 치료입니다. 만성 췌장염의 자 연경과는 개인적인 차이가 있고, 내원 당시에 환자의 주 증상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 치료가 필요합니다. 동시에 췌장염의 원인이 되는 술을 끊어야 합니다. 이미 초래된 합병증은 평생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교육과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1) 내분비 및 외분비 기능 부전 치료
(1) 장피막 췌장 효소제(entericcoated pancreatic enzyme) 이 효소제는 주로 돼지에서 추출한 것입니다. 위산에 의하여 분해되지 않고 소장에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표면 처리를 한 약제입니다. 위 운동 저하가 동반된 환자는 상기 약이 복용 후 위 안에 오래 머물지 못하도록 위 운동 기능을 도와 주는 약제를 같이 투여 합니다.
(2) 인슐린 주사 만성 췌장염 환자는 인슐린 생성이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경구 혈당 강하제보다는 인슐린 주사 치료가 필요합니다.

2) 통증의 치료
(1) 경구 진통제 증상이 경할 때 일시적으로 사용 합니다.
(2) 내시경 치료 췌장 결석 제거술(결석이 클때는 체외충격파 쇄석술을 동원하여 결석을 분쇄한 후 제거합니다.) 췌관 협착 확장술 췌관 배액관 삽입술(좁아진 췌관의 치료 목적으로 관을 오래 유치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췌관과 교통이 되는 가성낭종의 치료 목적으로도 시술됩니다.)
(3) 신경차단술 대개는 일시적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수술 위의 방법으로 통증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췌장의 일부 혹은 전체 절제를 하는 방법입니다.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1. 왜 급성 췌장염은 위험하다고 하는지요?

급성 췌장염의 10-15%는 원인에 관계없이 중증으로 진행합니다. 췌장염은 췌장이라는 국소 장기에서 시작하는 염증이지만, 췌장 세포가 터지면서 나오는 여러 활성화된 물질이 전신 장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활성화된 소화 효소들이 주변 장기의 손상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중증의 췌장염은 췌장에 국한된 질환이 아니라 전신 질환으로 취급합니다. 중증의 급성 췌장염은 발병 초기, 장기 부전으로 한 번의 위기를 맞게 되고 수주 혹은 수달 후 췌장염 합병증으로 생긴 췌장 괴사나 가성낭종 등의 합병증으로 두 번째 고비를 만 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건강한 환자가 급격히 임상 증상이 악화되어 급성 췌장염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를 볼 수 있는 것도 같은 이유 입니다.

2. 췌장염이 췌장암과 관계가 있나요?

췌장염이 췌장암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현재까지는 췌장염과 췌장암을 서로 별개의 질환으로 생각 합니다. 특히 급성 췌장염은 췌장암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다만, 췌장암 환자의 1%미만에서 암 덩어리 가 췌장액의 흐름을 막아 급성 췌장 염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췌장염의 위험 요소가 없는 노인 분이 체중 감소와 같은 암의 임상 증상을 동반한 췌장염으로 내원하면 췌장암이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과 췌장암의 관계는 조금 복잡합니다. 만성 췌장염의 위험 인자는 알코올이고 췌장암의 위험 인자는 흡연입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위험 인자를 함께하는 사람이 많아 만성 췌장염 환자 중 췌장암이 발생하는 경우가 일반인의 경우 보다 많은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 이 둘의 인과관계가 확실하지 않아 오래된 만성 췌장염 환자를 정기적으로 관찰할 때는 꼭 췌장암 발생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