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의회 의정연구실에서 지난 25일 열린 간담회에서 송탄동 ~진위면간 송전선로 건설 사업과 관련, 한국전력공사(한전)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23건의 지역 현안에 대해 질의 답변이 이어졌 다.

시의회는 관내 송전선로 사업과 관련해 한전 경기개발지사 송전개발팀 김세원 팀장, 조기현 차장, 권혁기 과장 등 한전관계자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최근 불거지고 있는 송탄~진위간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따른 문제점들에 대해 따져 물었다.

시와 한전 측에 따르면, 송탄 ~진위간 송전선로 사업은 지난 2009년 7월 전원개발사업 실시 계획승인을 거쳐 진위산업단지를 비롯해 주변지역에 대한 전력공급을 하기 위해 송탄동 칠원동 등 총 7개동에 총연장 12.6km 구간에 철탑 42개를 세우는 사업이다.

평택지역의 송전선로 사업은 지난해 11월 16일 현재 42개 철탑 부지 중 19개는 협의매수 되었고, 23개소는 재결 상태에 있으며, 일부 구간은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사업과 관련, 해당지역 주민들은 지가 하락과 전자파로 인해 백혈병 암발생, 기형아 출산, 생태계 파괴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며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한전 측은 농경지 임야 등은 지중화 대상지가 아니며 변경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평택시의회는 한전 경기 개발지사 담당자들을 불러 송전 선로 건설사업을 지중화 할 것을 요구하며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지역구를 송탄동에 둔 임승근 부의장은 “사업을 진행하기 전 마을 주민들과 충분한 공감대 형성과 대화 및 협의를 통해 진행해 야함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노선을 결정할 때 또한 시 집행부와도 협의 없이 진행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임 부의장은 “특례법에 의해 진행한 이번 공사가 마치 시가 허가를 내주어 진행된 것처럼 주민들에게 비춰져 시가 지탄을 받고 있다”며 “주민들이 피해를 입어가며 한전 사업을 할 필요가 없다. 집행부는 주민들과 대화가 끝날 때까지 협상을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특히, 임 부의장은 “한전 측이 송전탑 건설과 관련 마을별로 마을회관 건립과 거기에 상응하는 혜택을 제공하면서 지역별로 차별을 둬 각 마을 주민간 반목과 갈등을 빚게 했다”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답변에 나선 한전 조기현 송전개발팀 차장은 “지역에 송전철탑이 들어오면 사실 누구나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그만큼 한전이 2년 가까이 해당지역 지원 등에 노력했기 때문에 그 정도의 결실을 맺었다고 생각한” 다 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림훼손 문제에 대해 조 차장은 “공사를 진행하다 보면 장비가 들어가야 하는 일이 발생한다”며 “산림피해를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고, 공사가 끝나면 최대한 원상 복구하는 쪽으로 진행하겠다. 이해를 해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송탄~진위간 송전 선로 건설 사업에 대해서 양경석, 오경환, 김숭호의원 등이 차례로 질문을 해가며 사업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