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회에선 야당을 중심으로 우리 평택의 대기업인 쌍용자동차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가 추진되고 있다. 반면 쌍용자동차 노사는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국정조사 반대운동을 위해 거리로 나서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쌍용차 최종식 부사장과 김규한 노조위원장 등 임직원들은 "정치권에서 추진하는 국정조사는 쌍용차의 정상화와 거리가 있다"며 "정치적 명분에 사로잡혀 쌍용차가 다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 면 관련 종사자 약 11만 명의 고용 문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어렵게 노사합의를 통해 무급휴직자들을 복귀시켰는데, 국정조사가 모처럼 찾아온 회사정상화 기회에 찬 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우려다.

지난 17일 출범한 ‘쌍용자동차 정상화 추진위원회’에 참여한 평택시민단체협의회도 “제발 쌍용차를 가만 내버려둬 주세요. 그게 쌍용차도 돕고 지역 경제도 사는 길입니다" 라고 하소연하고 있다.

평택 시내 80여개 시민단체 모임인 평택시민단체협의회 강명원(58) 회장은 "국정감사, 청문회까지 다 해놓고 또다시 국정조사라니 도대체 누구를 위한 거냐"고 되물었다. 강씨는 "정치 권이 자꾸 쌍용차를 들쑤시면 시민들이 나서서 몸으로라도 막을 것" 이라고 했다.

쌍용차는 현재 무급휴직자 455 명에 대해 3월 1일자로 전원 복귀하는 조치로 희망퇴직자 및 해고자 복직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한풀 수그러들고 있다.

쌍용차는 지금도 판매부진으로 라인을 풀가동하고 있지 않은 상태로, 낮 은 가동률에 무급휴직자까지 복 직하면서 근로자들이 나눠 가질 임금이 더욱 줄어들고 있으며 1 교대에서 2교대 전환에 따른 생산물량 확대로 재고가 누적돼 경영상태가 더욱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쌍용차 사태에 ‘용공성 짙은 외부세력’이 개입한 정황이 짙어지고 있다. 이들 세력이 노사분규에 개입할 우려도 보인다. 분규 현장에 불법 외부세력이 개입하면 사태는 더욱 더 악화될 수밖에 없다. 단순한 노사문제가 정치투쟁으로 변질돼 극단적 파국으로 끝을 맺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번에도 ‘노동시장 유연화’를 위해 정치권이 쌍용차를 망하게 하려는 것이란 ‘의도 개입설’ 이 파다했다. 이제는 쌍용차·부품업체 가족 등 20만명의 생계를 볼모로 불법 점거농성을 부추키는 외부 세력에 대해선 분명하게 선을 그어야 한다.

쌍용차 사태의 처리가 어떻게 진행되느냐는 우리 노동운동의 미래가 걸린 중대한 사안이다.
평택 시민들은 이제라도 더욱 강경하게 정치투쟁 노선에서 벗어나 선진 노사문화가 정착 되도록 불법 외부 개입세력을 철저하게 막아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