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수당 법제화를 위한 안성 추진위원회가 지난 2일 안성 명동사거리에서 발족식 및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은 농업의 공익적 가치와 농민의 권리보장,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안성추진위원회는 안성농민회, 가톨릭농민회 안성시협의회, 민중당 안성지역위원회, 안성진보연대로 구성됐다.
 
추진위 대표는 윤필섭 안성농민회장이 최현주 가톨릭농민회 안성시협의회장. 김지은 민중당 안성지역위원장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추진위는 명동사거리에서 농민수당 도입 법제화 운동에 안성시민의 많은 관심과 격려, 동참을 당부했다. 농민수당은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생산하는 농민에게 사회적으로 보상하고, 농업·농촌을 지속시키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다.
 
윤필섭 상임대표는 “농업은 식량공급 외 환경보호, 생태계 보전, 지역공동체 유지 등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며 “농민은 농촌에 살면서 농사짓는 것만으로도 이에 합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농민수당 필요성을 설명했다. 
 
김지은 공동대표는 “농민수당은 전국농민회총연맹과 민중당이 함께 만들어온 농업정책으로 시혜적 복지사항이 아닌 농민과 시민이 직접 만드는 사람중심의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김익영 집행위원장은 “안성시가 내년부터 50만~60만 원의 농민수당을 지급하기로 한 것은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인정한 첫걸음으로 환영한다”며 “농업농촌이 지닌 공익적 가치에 걸맞는 농민수당이 되려면 경기도와 중앙정부 차원의 법제화와 예산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추진위는 이날 기자회견 후 농민수당 법제화를 위한 안성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