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의회가 평택 유일의 도심하천인 통복천을 시민 휴식처 기능으로 물장구 치며 놀던 옛 통복천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의정활동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평택시의회 통복천 수질개선 대책 특별위원회에서는 지난 17일 수원시 서호천, 용인시 하수처리시설인 기흥레스피아와 기흥저수지 등에 대한 비교견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견학에는 통복천 수질개선 대책 특별위원회 이병배 위원장을 비롯해 김승겸 부위원장, 김동숙·유승영·이윤하·정일구 위원과 시청 수질, 하천, 저수지, 하수 등 관련부서 국장·과장·팀장·담당자 등 30명이 참석했다.
 
수원시 서호천은 2018년 환경부 주관 생태하천 복원사업 전국 최우수 생태하천에 선정된 하천으로 도시개발로 수질오염, 생물종 감소, 악취 등의 문제를 안고 있었으나 수질개선 시설을 설치해 2006년도 5등급의 수질을 2017년에는 수질 2등급의 하천으로 복원한 사례로 통복천 수질개선 복원사업에 접목할 좋은 사례다.
 
용인시 기흥레스피아는 용인시 기흥지역 하수처리장으로 기흥저수지 상류에서 유입되는 각종 오·폐수로 인해 매년 심한 악취와 함께 녹조가 발생하는 등 심각한 수질오염에 시달려 왔다.
 
하지만 총인처리시설을 도입해 안정적인 하수처리가 가능해져 기흥저수지 수질이 상당히 개선된 사례로 평택시 배다리저수지 수질개선과 통복천 녹조예방에 접목할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이날 특위는 수원시로부터 서호천을 생태환경으로 복원한 과정과 성과, 생태하천 복원사업 추진 전후 상황, 사업당시 현장 여건, 조성방법 등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서호천 현장을 둘러보며 통복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복원방식을 벤치마킹했다. 
 
이병배 특위 위원장은 “수원시 서호천과 용인 기흥저수지(기흥레스피아) 방문으로 생태하천 복원 및 저수지 수질개선 우수사례 등을 통해 통복천과 배다리저수지 복원사업의 나가야 할 방향과 의정활동 능력 배양에 좋은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