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상공회의소(회장 이보영 이하 평택상의)는 오는 5월 21일 화요일 오전 7시30분 평택상공회의소 2층 대회의실에서 허태균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를 초청해 ‘대한민국을 만든 한국리더의 마음’ 이란 주제로 조찬강연회를 개최했다. 강연에 앞서 평택상의 이보영 회장은 '미·중 갈등, 환율인상 등으로 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예정이지만 지금까지 크고 작은 위기를 넘긴 지혜와 경험으로 잘 이겨내실 것이라 확신하고 바쁘신 와중 이른 아침에 참석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번 강연에서 허태균 교수는 ‘대한민국을 만든 한국리더의 마음’이라는 주제로 먼저 대한민국의 현재 수출, 무역규모, 전력생산량 및 소비량 등을 예로 들며 ‘우리가 가진 것이 없어서 지금 불행한 가요? 아니면 많이 가져야 문제가 해결된다는 생각인가요?’로 강연을 시작하였다.
 

  과거에 비하면 물질적인 결핍과 선진국이라 불리는 다수국가와의 경제 지표를 견줄 만큼 급성장 하였지만 OECD국가 중 노인 빈곤률 1위, 자살률 1위, 출산율이 꼴찌인 모순적 사회가 된 것에는 한국 고유의 심리학적 특성이 연관되어 있다며 설명하였다.
 

  심리학적 특성에 대하여 한국은 상대와 나의 관계를 고려해서 말과 행동을 하는 ‘관계주의’와 집단속에서 작은 존재이기 보다는 자신의 존재감을 강하게 느끼기를 원하는 ‘주체성’, 관계 내부의 ‘심정중심주의’를 예로 들었고 ‘가진 게 없어서 못 사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이 되지 못하거나 존재감이 없어 불행하고 주인공이 아닌 자신 인생의 주인과 존재감을 느껴야 살 수 있다’고 말하며 한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리더의 마음가짐에 대하여 강연했다.
 

  허태균 교수는 현직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써 플로리타 애틀랜틱대 심리학과 연구원,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선임 연구원, 여가문화학회 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저서로는 어쩌다 한국인, 가끔은 제정신(우리는 늘 착각 속에 산다)등이 있다. 또한 TvN 프로그램인 어쩌다 어른에 출연하여 ‘한국인의 심리를 파헤치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였다.
 

  평택상공회의소는 연중 다양한 분야의 명사를 초청하여 조찬강연회를 개최하고 있다. 역대 초청 강사 중에는 김성근 감독, 양준혁 해설위원, 정동일 교수, 김효준 BMW대표이사, 윤태익 교수 등이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 시민들을 위해 다양하고 유익한 주제로 강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다양한 주제로 시행되는 평택상공회의소 조찬강연회 신청문의는 평택상공회의소 진흥팀(T.031-655-5813)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