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지원과 시민의 국제화 그리고 교류협력!
  송탄국제교류센터는 미 공군기지를 중심으로 한 주한미군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평택시민의 글로벌 마인드 함양 및 외국과의 교류협력 추진으로 우리시 국제교류의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주한미군이 지역사회와 잘 어울릴 수 있도록 굿 네이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품격 있는 국제도시 평택에 부합하는 글로벌 시민 프로그램과 외국과의 교류 협력 프로그램의 확대 추진으로 우리시 국제교류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송탄국제교류센터는 평택시 국제교류재단의 설립목적인 주한미군 가족과 우호친선 증진, 거주 외국인과의 문화교류 촉진, 외국 우호도시와 교류 확대 지원, 시민의 국제이해 증진과 지구촌 문화도시 조성 및 평택시의 국제화를 선도하는 사업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한미군과 거주 외국인을 위하여 한국어 교실과 음식, 수공예 등 전통문화체험과 굿네이버 프로그램으로 대표되는 주한미군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지역의 기관 단체들과 연계하여 개최되고 있는데 한미친선 축제, 할로윈 축제에는 체험부스, 축하공연, 퍼레이드 등이 펼쳐지고, 한미평화음악회와 올해 처음 실시되는 찾아가는 한미친선음악회는 주한미군과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음악과 대중문화의 향연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지역 청소년들과 주한미군이 함께 참여하여 미군기지 견학 및 부락산 환경정화 활동을 매월 1, 2주 토요일에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6월부터는 신장 쇼핑몰 주변에서 핑크포차와 연계하여 버스킹 공연을 실시함으로써 지역 주민과 주한미군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서로 소통하고 더불어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의미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의 문화에 대해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국제도시 평택에 부합하는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과 더불어 국제교류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한미군 자원봉사자들을 활용하여 시민들과 영어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는데 등록회원만 1,000여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매년 평균 52% 정도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지역의 어린이·청소년들의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하여 외국 대학교 및 NGO단체 등과 협력하여 지역 내 중·고등학교로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을 실시하고,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하여 세계 여러 국가의 대사관, 문화원 등과 협력하여 국제아동미술교류전을 추진하는 등 국제적인 규모의 전시회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평택 어린이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네팔, 멕시코 등 12개 국가의 어린이 그림 100여 점 이상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며, 송탄국제교류센터에서 전시 후 교육청 및 초등학교와 협력하여 순회전시를 계획하고 있다.

  대학생을 중심으로 구성된 국제교류 서포터즈를 비롯한 지역 청소년이 참여하는 마카오 등 외국과의 교류를 실시하고 이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으로 외국과의 문화교류 확대와 국제적인 행사를 추진하는 등 국제교류의 폭을 한층 넓혀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송탄지역에도 도시재생과 활성화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민화 그리기, 세계문화교류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센터 시설의 활용도를 점차 높여 나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외국의 우호도시 관련 사업이 추진되는 등 변화하는 지역 환경에 맞춰 외국 우호도시와의 협력 프로그램 추진 등 국제교류 프로그램의 신규 및 확대 수행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송탄국제교류센터는 지역과 함께하는 기관으로 지역 내 단체, 학교 등 다양한 자원과 연계협력을 통하여 국제교류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역에서 국제교류 활동이 효과적이고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다양한 지역사회 요구와 현실과제에 확고히 대응하고 국제교류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역량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