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지 은혜고 교사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Q. 3학년 입시를 위해 선생님들은 어떤 노력들을 하고 계시나요?
  A.‘연구하고 노력하는 선생님, 신뢰하며 성장하는 학생들’ 3학년 진학 교육부 선생님들의 부훈입니다.  이 부훈 아래 3학년 진학 교육 선생님들은 우리 학생들의 충실한 학교생활과 진학을 위해 주 2회의 정기적인 스터디와 협의회, 월평균 1회의 대외적인 진학 연수, 연 2회의 진학 전략 및 수업 프로그램 협의를 위한 워크숍 등을 통해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해마다 진학지도 역량을 높여가고 있으며 서로를 존중하며 신뢰하며 협업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Q. 작년과 대비하여 2019 입시전략에 새롭게 바뀐 점들이 있나요?
  A. 2019학년도 대입은 2018학년도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수시 비중은 전년 대비 2.5%가 증가하여 76.2%를 수시로 모집하고, 학생부 위주 전형도 2.0% 증가하여 전체 모집인원의 69%인 229,881명을 학생부 중심 전형으로 선발합니다. 따라서 우리 학교의 강점인 학생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면접 실력 향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수능 최저등급 충족을 위한 전략도 병행하여 학생부 종합과 학생부 교과 전형 모두에서 많은 진학 실적을 남길 수 있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습니다.

  Q. 방과 후 프로그램은 수능과 학생부 종합을 각각 어떤 방식으로 준비하고 있나요?
  A.3학년 방과후수업 프로그램은 학생 Track과 수능 Track으로 나누어집니다. 학종 Track은 학생부 위주 전형의 주요한 평가요소인 학생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대비하기 위해 드림 코디, 자기 PR 강화, 설득스피치 향상, E 면접 프로듀스와 같은 이름으로 수업이 개설되며 보통 1명의 선생님에 5명 내외의 학생들이 모둠을 이루는 소모둠형 특별수업활동입니다, 수능 Track은 수능 최저등급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3월부터 수능 기출문제 분석, EBS 교재 풀이, 수능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 수능 프리미엄 클래스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Q. 방학 때 학생들이 자기 PR 강화 프로그램, 설득 스피치 향상 프로그램의 전략과 목표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A. 학생들은 여름방학 때 자기 PR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본인의 학생생활기록부 분석을 바탕으로 자소서 문항별 대면 첨삭을 통해 지원 대학의 인재상에 맞는 자기소개서 초안을 완성합니다. 또한 설득스피치 향상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면접 이론수업, 면접 예상 질문 답변서 작성, 소모둠별 모의면접 수업을 통해 면접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지고, 실제 대학 면접의 상황을 가정하여 다대일 면접과 다대다 면접 등을 거치면서 면접에 대한 실력과 자신감을 함께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Q. 수능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A  . 수능 집중 멘토링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수능 인강 전용 학습실에서 본인이 희망하는 수능 강의를 듣고 친구 멘토와 선생님 멘토와 함께 강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내면화하면서 수능 실력을 향상시켜 나가는  수업입니다. 해마다 학생 희망과 6월 모평 성적을 바탕으로 24명 내외의 학생을 선발하여 인강 및 교재비를 학교에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이 수업의 매력은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자신이 직접 문제를 창작해 본 후 이 내용을 친구 멘토와 선생님 멘토 앞에서 구술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을 통해 주요 학습 개념을 폭넓게 이해하고 표현하며 다양한 문제 적용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수능 최저등급을 충족하여 대학에 진학하는 선배들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Q.면접 프로그램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A. 면접 프로그램은 면접의 기본발성과 태도 및 다양한 면접 방법 등의 이론 학습을 통해 면접의 기본을 이해하고, 학생생활기록부 자소서의 서류 기반 면접, 전공심화 면접, 인성 면접 등의 다양한 면접 상황을 대비하여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논리적이며 설득력 있는 답변을 완성해 나가는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도 7명의 선생님이 아이언맨, 헐크, 스파이더맨, 토르, 블랙위도우, 캡틴A, 닥터스트레인지 등의 어벤저스 모둠을 이끌었고, 49명의 3학년 학생들이 참여하였습니다.
 

  Q.우리학교 선생님들은 대입 상담을 굉장히 체계적으로 해주신다고 들었습니다. 대입 상담을 통해 학생들은 어떤 도움을 받고 있나요?
  A. 올해 보통과 3학년 학생들은 3~4월에 기초상담, 5~6월에 대학진학상담, 7~8월에 수시전형상담 등 평균 3회 정도 상담을 진행합니다. 특히 상담 이전에 선생님들의 상담을 위한 공유와 협의 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상담을 준비하고 있으며, 본교의 5,000여 건의 진학 사례와 대학별 SWOT 분석 자료, 대입상담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정밀하게 지원 대학과 학과를 판단하고 효과적인 수시 지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 지금 입시 준비로 바쁜 학생들에게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려요.
  A. 대학 합격은 3학년 한 시기의 노력만으로 완성되지 않습니다. 1, 2학년 때 나의 진로와 진학 목표를 위해 얼마나 고민하고 탐구하며, 도전해 왔는지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의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되어야 하며, 3학년이 되어 교실 문을 열고 들어서는 나의 눈빛 속에 수많은 고민과 실천을 통한 자신감이 나타나야 합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