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 전형은 정시전형이나 학생 부교과전형과 달리 정성 평가 방식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것입니다. 내신 성적과 수 능만으로 평가할 수 없는 학생들의 잠재적 인 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판단하여 각 대학에서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조금 더 자유로운 방 법으로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창의 적인 인재를 선발하고, 또한 궁극적으로 창 의적인 인재상을 만들기 위해서 바뀐 교육 제도입니다. 단순 교과 점수만으로 개인의 소질과 적성 가능성을 평가할 수 없기 때문 입니다.
 

  수많은 의혹과 불신 속에서도 학생부종 합전형은 여전히 수능 최저 없이 상위권 대 학에 진학할 수 있는 핵심 열쇠가 되고 있 으며, 해당 전형을 통해 대학 진학을 꿈꾸 는 학생이라면 단순히 교과 성적 중심의 내 신 관리가 아닌 동아리, 봉사, 진로 등 비교 과 활동에서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열정과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는 진정성있는 진학 스토리를 작성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많은 대학에서 학교생활기록부와 함께 자기소개 서 및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평가하고 있 으므로, 전형별 평가 요소에 맞추어 자신의 역량을 입증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전공적합성을 갖춘 융합형 창의 인 재’는 비교과 활동 중 최근 대학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평가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주 어진 교육 환경 내에서 해당 역량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나 가야 합니다.

  또한 구체적 상황을 기반으로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교육이 나 학교의 특별한 지원 없이 일반 수험생들 이 스스로 그 방법을 찾기란 매우 힘든 일 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융합형 독서토론’을 실천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활동은 5년 연속 수 시전형 전원 합격의 핵심 전략이 되었고, 학생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 또한 기대 이상이었기에 이와 관련된 자료를 제시하 고자 합니다.
 

  이 글을 읽은 학생이나 교사들이 이를 활 용하여 교과 세부 특기사항 및 동아리, 자 율 활동 등에서 의미 있는 내용을 정리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최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우선,‘융합 형 독서토론반’의 구성원은 문이과를 통합 하여 다양한 전공 목표를 지닌 학생들이 모 이도록 합니다.

  또한 도서별 토론 주제는 학생 진로에 관련된 것으로 선정하되, 찬반 토론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다각적 관점에서 심층적인 논의가 이루어지는 주제를 선정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아가 토론 자료 준 비 과정에서 진로 탐색이 이루질 수 있도록 하면서, 동시에 실제 모의 토론 상황을 통 해 면접 대비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대입전형의 자율화가 심화되면서 생겨 나게 된 학생부 종합 전형은 의의는 좋으 나 아직 그 문제점이 많이 있습니다. 아직 수많은 학교들이 변화하는 대입 제도에 발 맞추어 교육 방식의 혁신을 꾀하고 있지 못하며, 더구나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는 학습 진도에 맞추어 획일화된 강의식 수업 방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분명한 것은 학생부종합전형이야말로 입시 의 혼란 속에 성공할 수 있는 열쇠라는 점 입니다. 그러므로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 들은 제대로 된 방식으로 철저히 준비하 여야 합니다. 그리고 혼란스러워 하는 학 생들이 조금이나마 대입 준비의 바른 길에 다가가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라며 내용을 마칩니다.

 

 
 

       서민지  은혜고 교사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