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있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누구나 인터넷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쇼핑몰을 시작하면 초기비용은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사업 실패 후 리스크가 적으며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고객응대, 배송사고, 반품문제 등 성공과 성장을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쇼핑몰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독자를 위해 창업 전 준비 사항들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았다.

  1. 사업 계획서 작성. 계획이 없는 사업은 실패하기 쉽다. 단지 웹사이트를 만드는 게 아니라 전자상거래를 고려하고 있다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사업계획서 작성이 첫 단계이다. 계획서에 이정표를 포함한다면 회사의 성장방향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판매할 아이템을 선정할 때에는 차별화가 가능하고, 공급이 쉬우며, 마진율 및 재 구매율이 높고 배송이 용이한 아이템이 좋다. 실제로 온라인매장을 열기전에 위탁 판매, 박람회와 같은 적은 부담으로 제품을 현장 판매해보고 고객 반응을 보는 것도 좋다. 독립형 쇼핑몰을 직접만들기 전에 오픈마켓(예:지마켓, 옥션, 11번가)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여 시장 조사를 해보는 것도 좋다.

  2. 회사이름. 외국을 타겟으로 하는 회사의 경우 회사이름을 영어로 바꾸어 보아서 나쁜 발음은 피해야한다. 영문이름 중 eo, eu, ui 등은 영어로 정확하게 발음되기 힘드므로 더 간단하거나 유연해야한다. 예를 들면, "정"이란 단어의 영어 표기로 Jeong에 의해 표시 될지 모르지만 Jung이라고 쓰면 읽기도 좋고 발음상 장점이 있다.

  3. 도메인 이름 선택 및 등록. 사업 계획서를 작성한 후에는 회사이름, 온라인사이트 도메인을 선택한다. 글로벌 비즈니스를 생각한다면 영문이름을 선택하는게 좋다. 이름이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면 계획한 비즈니스에 맞는 키워드를 동의어 사전(thesaurus.com) 또는 관련단어 (relatedwords.org) 찾기 사이트를 이용해보자. 다음 단계로는 회사이름과 관련 있는 도메인 이름을 찾는 일이다. 참고할 사이트(instantdomainsearch. com)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면 가능한 도메인 이름을 제시해주는데, 원하는 도메인이 없다면 앞에 one, go 등의 접두어나 ly, street 등 접미어를 넣어 가능한 도메인을 추천해준다. 도메인 비용은 1년마다 지불해야한다.

  4. 로고 제작. 회사명을 정했다면 회사 로고가 필요하다. 인터넷검색을 하면 비교적 저렴하게 (5만원 상당) 로고제작 업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로고는 일반적으로 회사명을 표현하는 글자로 표현하는 부분과 모양이 있는 기호로 구성되는데 처음에 로고를 만들 때 함께 만드는 것이 좋겠다. 로고는 너무 복잡하거나 많은 색상을 사용하면 사람들이 기억하기 어렵다. 초등학생에게 로고를 보여주고, 잠시 후 말로 어린이가 많은 부분을 기억한다면 좋은 로고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