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평택항의 지속적인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는 21일 오후1시부터 평택대학교 제2피어선빌딩 6층 회의장에서 ‘평택항의 지역경제 연계화와 활성화방’안을 주제로 국제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국제포럼에서는 센터럴 워싱턴 유니버시티 이용주교수의 ‘북서 미해운업계의 당면과제와 미래 전망’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인천발전연구원 김운수 박사의 ‘평택항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분석’, 중앙대학교 케빈리초빙교수의 ‘항만해운정책의 결정요인과 한국 발전’ 주제발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포럼이 진행될예정이다.

이어 22일에는 평택항 홍보관,PIRT, 항만배후단지 등을 견학하며 평택항의 발전방안과 지역경제 와의 연계화 방안에 대한 토의도진행될 계획이다.

국제포럼과 관련 시 관계자는“평택항의 지역경제 기여도 등 평택항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연구발표를 통해 평택시민, 산·관·학계의 공동관심을 유도하여 평택항의 발전전략을 도출 할 수있을 것”이라며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평택항은 동북아시아의무역·물류의 중심항만으로 개항 26년만에 전국 항만 중 가장 빠른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 29개 무역항만 중 자동차 화물 1위, 컨테이너처리량 4위, 총 화물처리량5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관련 평택시 김선기 시장은 “평택항은 세계 무역항만으로 서 더욱 역할이 커지면서 이와연결 되어 삼성전자, 엘지전자 등 초일류기업이 들어오면서 평택시가 서해안 시대의 가장 역동적인 도시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평택항의 발전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도출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