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실패하는 다양한 이유를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역설적이게도 어떻게 하면 스타트업이 성공할 수 있는 가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 중, 5위로는 ‘가격 및 비용 이슈‘가 18%를 차지했다. 가격 정책은 스타트업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게 실패한 스타트업들의 사례에서 검증되었다.

  가격은 회사의 비용을 충당 할 만큼 충분히 높은 가격을 책정해야 하지만 동시에 고객을 끌어 들이기에 충분히 낮은 가격을 책정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Kozmo라는 회사는 1시간 내에 각종 잡화를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최소 주문 금액을 너무 늦게 적용하여 수익 보다는 손실이 많이 나서 실패한 사례로 보고되었다.

  6위로는 ‘사용하기 어려운 제품’이 17%를 차지했다. 사용의 편리성을 무시하는 건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사용자가 처음 몇번 사용 했을 때 충분히 흥미를 유도할 만한 제품을 만들지 못하거나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고객이 이탈한다면 비즈니스는 실패하게 된다.

  7위로는 ‘비즈니스 모델의 부재’가 17%로 나타났다. 사업 계획을 세우거나 누군가를 설득하여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거나, 새로운 팀원 또는 사업자금을 모집할 때 비즈니스 모델은 필요하다.

  실제로 아이디어는 넘쳐나지만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건 쉽지 않다. 아무리 뛰어난 기술력이 있다고 해도 수익을 낼만한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면 투자자들은 망설이기 마련일 것이다.

  8위로는 ‘마케팅 실패’가 14%를 차지했다. 타겟 고객을 알아내어 그들의 이목을 끌어내어 고객으로 확보하는 것은 비즈니스성공에 중요한 요소이다.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은 좋아하지만 제품을 홍보하는데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실패한 경우가 많다.

  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데 자원을 집중 투자하여 마케팅에 충분한 자원을 투자하지 못해 실패한 사례도 있고 초반부터 너무 많은 홍보를 하거나, 홍보에 너무 많은 돈을 썼지만 제품의 판매로 이어지지 못해 실패한 경우도 보고되었다.

  9위로는 ‘고객무시’가 실패의 이유의 14%로 꼽혔다. 좁은 시야를 가지고 고객의 의견(피드백)을 수집하지 않는 스타트업은 실패하게 된다.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투자할 비용과 얻을 수 있는 효용 간에 치밀한 계산을 한다.

  사업시작 전에 충분한 잠재 고객을 만나서 그들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아이디어보다는 고객의 문제와 솔루션에 집중하여 내가 하려는 사업이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충분히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을 때 사업을 시작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