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8일 평택시청 브리핑실에서 민선7기 ‘함께하는 클린 평택’ 추진 방향에 대하여 언론브리핑을 가졌다. 변신철 산업환경국장은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청소행정 서비스로 신속한 생활쓰레기 수거체계 확립 등을 중점 추진하여 자원순환형 환경도시 만들기에 앞장설 계획임을 밝혔다.

   ‘함께하는 클린 평택’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문전수거 시범 지역 확대 추진, ▲불법행위 감시를 위한 인프라 확대 구축, ▲시민과 함께 깨끗한 우리지역 만들기 중점 추진, ▲쓰레기 불법투기 행위 지도단속을 대폭 확대,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지속추진, ▲ 시민휴식공간이 될 수 있는 에코 센터 조성 등 6개 주요 시책사업을 발표했다.

   평택시는 기존 거점수거지 장소 확보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문전수거 시범지역 확대하기 위해 2019년 평택에코센터 준공을 계기로 연차별로 인력과 장비를 확충하고 시범구역을 확대하여 최종적으로 문전수거 중심으로 전환할 예정으로, 수거 체계 전환에 따른 시민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적극적인 시민홍보를 통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나갈 계획 이다.

   민원처리 전담 클린기동반을 주말 및 공휴일까지 운영 확대하고 신속한 수거체계 구축하는 한편, 고질적인 생활 쓰레기 불법 배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4시간 단속으로 실질적인 계도 효과가 검증된 환경감시용 CCTV를 2019년 22대를 추가 설치하여 기존 환경감시용CCTV 13대를 포함한 총 35대를 쓰레기 배출 취약지에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음식물쓰레기 감량화를 위해 음식물쓰레기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김장철(11월~12 월)에 음식물쓰레기 특별수거간 을 운영하는 등 계절에 맞는 다양한 시책사업을 통해 ‘15년도 3.1%, ‘16년도 0.4%, ‘17년도 3.1% 등 매년 음식물 쓰레기 감량목표를 달성하고 있으며, 재활용 홍보관을 이용하는 청소년, 시민 등을 대상으로 홍보활동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덕면 해창리 688번지 일원에 5만8천㎡부지에 사업비 2,799억 원을 투입하여 조성하는 평택에코센터는 2019년 하반기 시설 준공에 맞춰 지하에는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고 지상은 공원화하여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평택에코센터 본격 가동시점인 2020년부터는 시민, 학생, 단체 등을 대상으로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다목적 스포츠 센터, 수영장, 야구장 등을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조성하여 시민들의 여가 생활 및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